교황 “규제없는 자본주의는 새로운 독재”

교황 “규제없는 자본주의는 새로운 독재”

입력 2013-11-28 00:00
업데이트 2013-11-2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접 저술한 교황권고 발표… 富 숭배 경제 체계 강력 비판

프란치스코 교황이 규제가 없는 자본주의는 ‘새로운 독재’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교황은 지난 3월 즉위한 이후 연설한 내용을 모아 직접 저술한 84쪽 분량의 교황 권고 ‘복음의 기쁨’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미지 확대
프란치스코 교황
프란치스코 교황
프란치스코 교황은 자신의 공식적인 강령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문서에서 글로벌 경제 체계를 ‘돈에 대한 숭배’라고 비판하며 정치인들에게 경제적 불평등을 야기하는 구조적 원인을 차단하고 시민들에게 양질의 일자리, 의료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가난한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세계의 문제들을 해결할 방법을 찾지 못할 것”이라며 불평등한 부의 분배는 궁극적으로 폭력 사태를 야기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교황은 또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은 인간 삶의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분명한 한계를 정한 것”이라면서 “오늘날 우리는 경제적인 소외나 불평등도 ‘하지 말라’는 범주에 넣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집 없는 노인이 유해한 환경에 노출돼 죽는 것은 기사가 되지 않고 어떻게 주식시장에서 지수가 2포인트 떨어진 것이 기사가 되느냐”고 반문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3-11-28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