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르트, 고혈압 예방에 도움”

“요구르트, 고혈압 예방에 도움”

입력 2016-03-07 11:03
업데이트 2016-03-07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요구르트가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보스턴 대학 의과대학의 저스틴 부엔디아 연구원은 요구르트를 매주 5번 이상 마시면 장기적으로 고혈압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트레스가 5일 보도했다.

간호사건강연구(NHS)에 참가한 22~55세 여성과 전문의료원건강후속연구(HPFS)에 참가한 40~75세 전문의료인(대부분 남성) 총 7만4천609명의 18~30년에 걸친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부엔디아 연구원은 밝혔다.

매주 요구르트를 5번 이상 마시는 사람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마시는 사람에 비해 고혈압 발생률이 약 2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여성보다 요구르트를 훨씬 덜 먹기 때문에 그만큼 효과가 약했다.

그러나 혈압관리 식단으로 알려진 대시(DASH: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다이어트를 하면서 요구르트를 자주 마시는 사람은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시 다이어트의 점수가 높으면서 매주 5번 이상 요구르트를 먹는 사람은 대시 다이어트 점수가 낮으면서 매주 1번 요구르트를 마시는 사람에 비해 고혈압 발생률이 31% 낮았다.

요구르트의 이러한 효과는 요구르트에 들어있는 성분인 카제인 유래 트리펩티드(casein-derived tripeptide)에서 오는 것으로 보인다고 부엔디아 연구원은 설명했다.

카제인 유래 트리펩티드는 인체의 혈압을 조절하는 시스템 중 하나인 레닌-안지오텐신 시스템에 작용, 혈압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동물실험과 임상시험에서 밝혀지고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이 밖에 매일 우유와 치즈를 먹는 것도 혈압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요구르트가 그 어떤 유제품보다 단연 효과가 컸다.

그 이유는 혈압상승 억제와 연관이 있는 미네랄인 칼슘과 칼륨이 요구르트에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부엔디아 연구원은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피닉스에서 열린 미국심장학회(AHA)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