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악의 항공사는...北고려항공

세계 최악의 항공사는...北고려항공

최훈진 기자
입력 2016-06-07 09:43
업데이트 2016-06-07 09: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 스카이트랙스, 전세계 600개 항공사 평가

세계 최악의 항공사는 어디일까. 북한의 단 하나뿐인 고려항공이 영국 민간 조사기관 스카이트랙스 평가에서 5년 연속 최하위를 차지했다.

영국의 항공서비스 전문 조사기관인 스카이 트랙스는 최근 전 세계 600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서비스 등의 평가를 통해 고려항공에 유일하게 최하위 등급인 별 1개(최고 등급은 별 5개)를 줬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7일 보도했다.

고려항공은 2012년부터 줄곧 최하 등급을 받아왔다.

이번 평가는 공항시설과 서비스, 안정성, 기내음식, 승무원의 봉사 정도 등의 부문에서 탑승 고객이 매긴 점수로 이뤄졌다.

한 중국 관광객은 고려항공 승무원들이 전혀 안전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평가했다고 RFA는 전했다.

그는 “다른 항공사 여객기에서는 통상적으로 이뤄지는 것과는 달리, 고려항공은 승객이 휴대용 전화기 전원을 끄지 않는지, 좌석 벨트를 제대로 착용했는지를 따로 확인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고려항공은 여객기 4대 만으로 해외 7개 도시와 국내 1곳을 운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항공기의 실시간 위치 정보를 보여주는 민간 웹사이트 ‘플라이트 레이더 24’에 따르면 고려항공은 투폴레프사의 TU-204 기종 2대와 안토노프사가 만든 An-148 기종 2대만을 운영하고 있다고 VOA는 전했다.

고려항공이 보유한 여객기는 총 10여 대로 알려졌지만, 안전 문제 등으로 실제 투입할 수 있는 여객기는 이처럼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공식 취항지는 중국 베이징(北京)과 상하이(上海), 선양(沈陽),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이며, 월 1회 쿠웨이트 노선과 최근 운항을 시작한 중국 산둥(山東) 성의 칭다오(靑島)와 지난(濟南) 행 전세기, 국내선인 어랑 행까지 합하면 총 8개 노선이 운영되고 있다고 VOA는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