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7대씩 채찍질” 인도네시아 불륜 남녀, 공원서 공개 태형식

“17대씩 채찍질” 인도네시아 불륜 남녀, 공원서 공개 태형식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1-11 14:03
업데이트 2021-11-11 1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개 태형에 처해지는 인도네시아 여성
공개 태형에 처해지는 인도네시아 여성 10일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북부 반다아체의 공원에서 불륜을 저지른 남녀에 대해 공개 태형식이 열렸다. 아체주는 인도네시아에서 이슬람 관습법을 적용하는 유일한 곳으로 주민 500만 명 중 98%가 무슬림이다. 이곳에서는 성폭력 범죄와 음주, 도박, 간통, 동성애, 혼전 성관계, 공공장소 애정행각, 외설스러운 행동 등이 적발되면 공개 태형으로 다스린다. 2021.11.10
AFP 연합뉴스
이슬람 원리주의를 따르는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아체주에서 불륜을 저지른 남녀가 공개 태형에 처해졌다.

공원에서 청중들이 보는 앞에서 이뤄진 태형식에서 매를 맞던 여성은 고통스러워하며 바닥에 쓰러졌다.

11일 일간 콤파스 등에 따르면 전날 수마트라섬 북부 반다아체의 공원에서 불륜을 저지른 남녀에 대해 공개 태형식이 열렸다.

이들 남녀는 지난 8월 호텔방에서 주민들 신고로 체포됐고, 간통죄로 각각 징역 3개월과 공개 태형 17대를 선고받았다.

종교 경찰에 끌려온 남녀는 공원 건물의 중앙 홀에 깔린 붉은색 카펫 위에 무릎을 꿇고 앉아 태형을 치렀다.

남자는 남자 집행관, 여자는 여자 집행관에게 각각 ‘라탄’(등나무)을 깎아 만든 회초리로 등 부위에 매를 맞았다.
공개 태형에 처해지는 인도네시아 여성
공개 태형에 처해지는 인도네시아 여성 10일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북부 반다아체의 공원에서 불륜을 저지른 남녀에 대해 공개 태형식이 열린 가운데 매를 맞던 여성이 앞으로 쓰러지고 있다. 아체주는 인도네시아에서 이슬람 관습법을 적용하는 유일한 곳으로 주민 500만 명 중 98%가 무슬림이다. 이곳에서는 성폭력 범죄와 음주, 도박, 간통, 동성애, 혼전 성관계, 공공장소 애정행각, 외설스러운 행동 등이 적발되면 공개 태형으로 다스린다. 2021.11.10
AFP 연합뉴스
‘알고조’라 불리는 태형 집행관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가리는 갈색 의상을 입었다. 상반신을 가리는 두건 위에 마치 ‘조로’ 가면과 같은 흰색 띠를 둘렀으며 두 눈 부위만 구멍을 뚫었다.

집행관들은 체벌을 시작하기 전 라탄 회초리 3개를 신중하게 선택하는 모습을 보였다.

집행관은 남녀의 등을 각각 10대를 때린 뒤 의료팀에게 계속 집행해도 되는지 살피도록 했다.

만약 부상이 심하면 치료 후 나머지 횟수를 때린다.

흰색 부르카와 마스크를 쓴 채 끌려 나온 여성은 무릎을 꿇은 채 매를 맞았고, 몸을 일으키려다 앞으로 휘청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공개 태형에 처해지는 인도네시아 남성
공개 태형에 처해지는 인도네시아 남성 10일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북부 반다아체의 공원에서 불륜을 저지른 남녀에 대해 공개 태형식이 열려 남성이 매를 맞고 있다. 아체주는 인도네시아에서 이슬람 관습법을 적용하는 유일한 곳으로 주민 500만 명 중 98%가 무슬림이다. 이곳에서는 성폭력 범죄와 음주, 도박, 간통, 동성애, 혼전 성관계, 공공장소 애정행각, 외설스러운 행동 등이 적발되면 공개 태형으로 다스린다. 2021.11.10
EPA 연합뉴스
남성은 선 채로 매를 맞았다.

이날 태형식은 사법당국 관계자들뿐만 아니라 청중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진행됐다.

현장을 찍은 외신 사진을 보면 태형이 이뤄진 중앙홀 주변에는 객석이 마련돼 있었고, 청중들은 태형식을 휴대전화로 촬영하고 있다.

태형식을 지켜본 반다아체 부시장 자날 아리핀은 “우리 지역 모든 시민은 물론 외부에서 온 방문객까지 샤리아(이슬람 관습법)를 지키고 존중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체주는 인도네시아에서 이슬람 관습법을 적용하는 유일한 곳으로 주민 500만 명 중 98%가 무슬림이다.

이곳에서는 성폭력 범죄와 음주, 도박, 간통, 동성애, 혼전 성관계, 공공장소 애정행각, 외설스러운 행동 등이 적발되면 공개 태형으로 다스린다.

인권단체들은 아체주에 공개 태형을 중단하라고 지속해서 촉구하지만, 이 지역 주민들이 오히려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아체주는 코로나 사태가 발생한 뒤에도 마스크를 착용한 채 공개 태형을 집행하며 교도소 과밀에 따른 감염 확산보다는 태형 집행으로 수감 기간을 줄이는 것이 낫다는 입장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