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은 올림픽 흔쾌히 온다”… 서방 ‘보이콧’에 뭉치는 중러

“푸틴은 올림픽 흔쾌히 온다”… 서방 ‘보이콧’에 뭉치는 중러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11-24 22:30
업데이트 2021-11-25 0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초청 흔쾌히 수락” 정상 첫 참석
양국 국방장관 “군사훈련·합동순찰 협력”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에 대한 서방의 ‘외교적 보이콧’에 중국과 러시아가 공고한 동맹 관계로 맞서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올림픽 개막식 참석 사실을 보란 듯 공개하는 한편 국방 협력에도 맞손을 잡았다.

24일 관영 중국망(中國網)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푸틴 대통령이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을 흔쾌히 수락해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면서 “양국 정상은 이번 동계올림픽에서 우호적인 관계를 보여 줄 것”이라고 말했다.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에는 시 주석이 개막식에 참석했는데 이는 중국 국가주석이 해외의 대규모 스포츠 대회에 참석한 첫 사례였다. 이에 따라 푸틴은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시 주석을 처음 대면하는 국가 정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설명했다.

미국과 영국, 캐나다 등이 베이징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는 상황에서 이 같은 사실을 공개한 것은 서방의 압력에 맞서 양국이 ‘밀월 관계’를 과시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왕이웨이 중국인민대 국제관계학부 교수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양국이 서로 큰 행사를 지원하는 건 전략적 협력 관계의 일부”라고 말했다.

양국은 국방 협력까지 논의하며 더욱 공고한 관계를 구축해 가고 있다. 중국 국방부에 따르면 양국의 국방장관은 23일 화상 회담을 열고 국방 협력 강화를 논의했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최근 수개월간 러시아 국경 인근에서 미국이 30여 차례 전략폭격기 훈련을 강행했다”면서 “중국과 러시아 모두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국 국방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전략적 군사훈련과 합동순찰에 관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베이징동계올림픽을 보이콧하자는 서방의 압력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중국의 신장(新疆) 위구르와 홍콩, 티베트 탄압을 비판하며 제기됐던 서방의 보이콧 움직임에 중국의 테니스 스타 펑솨이(彭帥)의 ‘미투’ 폭로가 불을 붙였다. 국제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의 소피 리처드슨 중국 국장은 23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최근 펑솨이와 화상 통화를 하며 중국 정부에 힘을 실어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를 겨냥해 “인권침해에 눈을 감고 올림픽 개최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11-25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