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쿠시마 어민에 달린 오염수 방류 시기…7월 4일 이후 기시다 총리 결단

후쿠시마 어민에 달린 오염수 방류 시기…7월 4일 이후 기시다 총리 결단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6-27 13:52
업데이트 2023-06-27 1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음달 4일 IAEA 오염수 검증 최종보고서 발표

이미지 확대
오염수 방류 지점
오염수 방류 지점 26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로부터 해저터널을 통해 1㎞ 떨어진 바다에 오염수가 방류될 지점에 작업선이 보이고 있다. 이날 도쿄전력은 오염수 방류 시설 공사가 완료됐다고 발표했다.
후쿠시마 AP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다음달 4일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과 면담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계획 검증 최종보고서를 전달받는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IAEA 최종보고서 발표와 28일부터 시작되는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방류 시설 최종 검사가 끝나면 기시다 총리의 판단하에 실제 오염수 방류가 이뤄질 전망이다.

27일 아사히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다음달 4일 그로시 IAEA 사무총장과 면담하고 최종보고서를 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최종보고서 내용을 살펴본 뒤 오염수 방류 시기를 판단할 계획이다. 최종보고서 내용도 다음달 4일 기시다 총리에게 전달될 때 발표될 예정이다.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는 이미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이다. 오염수를 방류하기 위해서는 ▲시설 공사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최종 검사 ▲IAEA의 방류 계획 검증 등 3단계 과정이 필요한데 시설 공사는 26일 완료됐다. IAEA는 현재까지 발표된 1~6차 보고서에서 오염수 방류 계획에 문제가 없다고 한 만큼 4일 발표될 최종보고서도 같은 내용으로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28일부터 최종 검사에 들어가는데 검사 종료 시점은 미정이다. 하지만 야마나카 신스케 위원장이 지난 24일 오염수 방류 설비 등을 시찰한 뒤 “큰 과제 없이 착실하게 준비가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하면서 최종 검사 또한 문제없이 끝날 전망이다.

이러한 3단계 과정을 모두 마치면 기시다 총리의 결정으로 오염수 방류가 이뤄질 예정이다. 후쿠시마 제1원전 담당 부처인 경제산업성의 한 간부는 산케이신문에 “총리가 (방류 시점을) 최종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후쿠시마현 어민 등의 반대라는 변수가 있다. 기시다 총리의 지지율이 하락세인 데다 일본 정치권에서 올해 하반기 중의원(하원) 해산 후 총선을 치를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가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이다. 기시다 총리로서는 민심 이탈을 신경 쓸 수밖에 없다. 특히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2015년 지역 어민들에게 “관계자의 이해 없이 (오염수의) 어떤 처분도 하지 않는다”고 약속한 바 있다. 산케이신문은 “이 약속이 있는 이상 (어민들의) 동의 없이 방류 시작은 어려워 보인다”라고 밝혔다.

후쿠시마현 어민 외에도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의 반발도 크지만 계속 설득해 나가겠다는 게 일본 정부의 입장이다. 일본 외무성은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전날 오염수와 관련해 한국 정부를 상대로 화상회의 방식으로 설명회를 개최했다며 “앞으로도 관계부처 등이 함께 ALPS(다핵종제거설비) 처리수의 안전성이나 후쿠시마 제1원전 상황에 대한 정보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고 정중하게 설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도쿄전력은 오염수 바다 방류 중단 기준을 구체적으로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해저터널 방수구 주변 해수를 채취해 삼중수소(트리튬) 농도가 ℓ당 700㏃(베크렐)이거나 원전 10㎞ 사방에서 ℓ당 30㏃을 넘으면 이상 상태로 판단해 방류를 멈추기로 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