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4년 만에 하계다보스포럼 개막…“각국 정부 디리스킹 동참 말아야”

中 4년 만에 하계다보스포럼 개막…“각국 정부 디리스킹 동참 말아야”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6-27 16:57
업데이트 2023-06-27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27일 중국 톈진에서 개막한 하계 세계경제포럼(WEF) 연례회의(하계다보스포럼)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톈진 AP 연합뉴스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27일 중국 톈진에서 개막한 하계 세계경제포럼(WEF) 연례회의(하계다보스포럼)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톈진 AP 연합뉴스
세계 경제 이슈를 논의하는 대표적 민간 행사인 하계 세계경제포럼(WEF) 연례회의(하계다보스포럼)가 27일 중국 톈진에서 4년 만에 개막했다. 매년 1~2월 스위스 휴양지 다보스에서 WEF(다보스포럼)가 열리는데, 중국은 2007년부터 이를 보완하고자 랴오닝성 다롄과 톈진을 오가며 하계다보스포럼을 열고 있다. 2019년 다롄에서 13차 회의를 개최한 뒤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중단됐다가 이번에 재개됐다.

개막식 기조연설자로 나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는 미국이 중국 견제를 위해 추진하는 ‘디리스킹’(위험제거)에 동참해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리 총리는 “만약 어떤 산업망에 위험이 있다고 해도 정부가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경제와 산업의 리스크 탐지는 기업이 가장 민감하다. 응당 기업이 이에 대해 판단하고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 조직이 나설 일이 아니다. 디리스킹을 확대하고 정치화하고 이데올로기화하고 일반화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시대의 흐름에 순응하고 발전에 대한 공감대를 결집해 개방적인 세계 경제를 구축해야 한다”며 “인위적으로 경제·무역 문제를 정치화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포럼은 ‘기업가 정신:세계 경제의 원동력’을 주제로 29일까지 진행된다. 경제 성장 재개와 세계 속의 중국, 에너지 전환 및 재료 공급 등 다양한 소주제를 놓고 168개 분과 토론이 이뤄진다.

전·현직 정치인과 국제기구 관계자, 산업계·언론계 인사, 전문가 등 90개국에서 1500여명이 참석했다. 몽골·뉴질랜드·베트남·바베이도스 총리도 행사를 찾았다. 한국에서는 톈진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인천시의 유정복 시장이 참석해 인천을 홍보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