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관영매체 “최소 6가지 조치 준비”… G2 관세 치킨게임 격화

中관영매체 “최소 6가지 조치 준비”… G2 관세 치킨게임 격화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5-04-09 01:26
수정 2025-04-09 01:2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美, 中 보복관세에 ‘추가 관세’ 엄포

中, 미국산 가금류·영화 등 수입 금지
펜타닐 대응 협력 중단 등 맞불 예고

트럼프는 네타냐후 만나 강행 의지
“EU는 나빠”… 무관세 제안도 일축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정상회담차 방미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관세 부과 발표 후 가장 먼저 미국을 찾은 네타냐후 총리는 “미국의 대이스라엘 무역 적자를 빨리 없애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많은 나라가 우리와 협상하기 위해 오고 있다”며 중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과 즉시 상호관세 협상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워싱턴 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정상회담차 방미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관세 부과 발표 후 가장 먼저 미국을 찾은 네타냐후 총리는 “미국의 대이스라엘 무역 적자를 빨리 없애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많은 나라가 우리와 협상하기 위해 오고 있다”며 중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과 즉시 상호관세 협상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워싱턴 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맞불 관세’ 부과를 예고한 중국에 ‘50% 관세 추가’라는 위협 카드를 내민 반면 다른 나라들과는 “즉시 협상을 시작하겠다”고 밝히며 미중 대결이 치킨게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기준 상품 무역적자 2954억 달러(약 432조원)를 기록한 중국과 다른 국가들을 분리해서 대응하려는 기조로 풀이된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트루스소셜을 통해 “8일까지 중국이 (34% 맞불 관세를) 철회하지 않으면 미국은 9일부터 중국에 50%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 중국이 요청한 미국과의 대화도 모두 취소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운영하는 소셜미디어(SNS) 계정 뉴탄친은 8일 “중국은 미국의 ‘50% 관세’ 부과 시 최소 6가지 추가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며 농산물 관세 인상과 가금류 수입 금지, 펜타닐 대응 협력 중단, 미국 영화 수입 금지, 미국 기업의 구매 참여 제한, 미 로펌의 법률자문 제한 등을 거론했다. 미국의 위협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의지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상호관세 유예 가능성에 선을 그으며 “우리는 통상 분야에서 판을 다시 짤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나라가 우리와 협상하기 위해 오고 있다”면서 “그것은 공정한 계약이 될 것이며 많은 경우 그들은 상당한 관세를 낼 것이다. 우리는 엄청난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의 미·EU 간 공산품 ‘상호 무관세’ 제안을 일축하며 “EU는 매우 나쁘다. 우리는 그들을 군사적으로 지켜 주는데 그들은 무역에서 우리를 약탈했다. 그들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우리 차를 쓰지 않고 우리 농작물도 가져가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관세 폭탄을 맞은 각국 정부는 모든 경로를 동원해 돌파구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미국의 대이스라엘 무역적자에 대해 “빨리 없애겠다. 불필요하게 있는 다양한 무역 장벽도 제거할 것”이라고 했지만 당장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도 이날 이시바 시게루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한 데 이어 양국 간 장관급 후속 협의를 진행키로 했다. 베트남은 대미 관세를 ‘0’으로 낮추겠다고 약속했고, 필리핀은 미국산 수입품 관세 인하에 나서는 등 동남아 국가들 역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2025-04-09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5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1 / 5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