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불안한 선두… 트렌드 세터가 되라”

“삼성, 불안한 선두… 트렌드 세터가 되라”

입력 2013-12-17 00:00
수정 2013-12-17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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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타임스 특집 기사 게재

삼성전자의 지난해 매출은 1900억 달러(약 200조원)로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의 매출을 모두 합한 액수다. 삼성은 이제 선두로 우뚝 선 것일까.

뉴욕타임스(NYT)는 15일(현지시간) ‘삼성, 불안한 선두’라는 특집 기사를 통해 정상에 선 삼성의 위기감을 조명했다. 신문은 기사에서 크게 두 가지를 삼성이 극복해야 할 과제로 지목했다.

첫번째는 ‘패스트 팔로어’(fast follower·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을 빠르게 쫓아가는 기업)가 아닌 ‘트렌드 세터’(trend setter·시대의 유행을 선도하는 기업)로의 변신이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잘 정비된 기계와 같았다. 하나의 트렌드를 포착해 경쟁하기로 결정하면 다른 어떤 기업보다 탁월한 역량을 발휘했다. 이런 과정을 겪으며 삼성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세계 1위에 올랐지만, 이제는 스스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삼성이 풀어야 할 두번째 숙제는 구글에 대한 의존성 해소다. 삼성 휴대전화의 대부분은 구글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에서 구동된다.

시장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세계 시장에서 팔린 휴대전화 단말기의 81%가 안드로이드폰이다. 애플의 iOS는 12.9%, 윈도는 2.6%에 그쳤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삼성이 시장에 대한 통제력을 일정 부분 상실하게 됐다는 점이다.

삼성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충성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모토로라 등 같은 안드로이드 체제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언제든 갈아탈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워싱턴 김상연 특파원 carlos@seoul.co.kr

2013-12-17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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