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차 스타트업에 30억弗 투입… ‘아마존 장악’ 온라인 시장 맹공
‘세계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강자’ 월마트가 온라인 쇼핑몰인 제트닷컴 인수에 나섰다. 온라인 쇼핑의 선두주자 아마존을 따라잡기 위해서다.월마트는 제트닷컴을 30억 달러(약 3조 3426억원) 규모에 인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제트닷컴을 인수하면 월마트는 고객 데이터뿐 아니라 정교한 가격 책정 소프트웨어, 물류창고 등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제트닷컴이 대도시 거주자를 주로 공략해 온 만큼 고소득 소비자에 대한 접근성도 높일 수 있다.
지난해 온라인 매출액이 140억 달러로 글로벌 매출액(4820억 달러)의 3%에 불과한 월마트는 올해 1분기에도 온라인 부문 수익은 7% 성장하는 데 그친 반면 아마존은 32%나 초고속 성장했다.
갈수록 몸집이 커지는 아마존을 의식해 닷컴(walmart.com)을 내세워 온라인 시장을 적극 공략해 봤지만 역부족임을 실감한 월마트가 전자상거래 스타트업인 제트닷컴 인수에 나섰다는 얘기다.
제트닷컴이 주목받는 것은 온라인 쇼핑몰 대박 신화를 일군 마크 로어가 설립했기 때문이다. 로어는 유아용품 쇼핑몰 다이어퍼스닷컴과 식료품 쇼핑몰 솝닷컴, 애견용품 쇼핑몰 웨그닷컴을 잇달아 히트시켰다. 2014년 설립된 제트닷컴은 연회비를 낸 유료 회원에게 다른 사이트보다 싼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 ‘온라인 코스트코’로 불리고 있다. ‘아마존보다 최대 15% 싸게 팔겠다‘는 기치를 내걸고 판매 수수료를 받지 않는 대신 제품을 싸게 판매하도록 유도해 아마존과 코스트코의 경쟁자로 급부상하며 창업 1년 만에 월가로부터 5억 달러의 투자를 끌어들이기도 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6-08-05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