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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정치인·셰프 ‘가짜 팔로어’ 이용… 美 뉴욕 검찰 수사

유명 정치인·셰프 ‘가짜 팔로어’ 이용… 美 뉴욕 검찰 수사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1-30 22:54
업데이트 2018-01-31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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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뉴욕 검찰이 ‘가짜 팔로어’를 팔아온 일명 ‘팔로어 공장’인 ‘데뷰미’(Devumi)의 수사에 착수했다고 뉴욕타임스(NYT) 등 현지언론이 29일(현지시간) 전했다. 데뷰미는 도용한 신원정보를 바탕으로 가짜 계정을 만들어 판 혐의를 받고 있다. 이는 뉴욕주법의 사기죄에 해당한다.

●‘데뷰미’ 가짜 계정 판매 혐의

NYT에 따르면 데뷰미는 자동으로 생성한 계정 350만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트위터와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에게 팔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약 20만명에게 2억명의 가짜 팔로어를 제공했으며,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도 가짜로 만들어준 것으로 알려졌다. 데뷰미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유튜브 팔로어를 1만명 늘리는 데 64달러(약 6만 8000원)를 받았다. 이런 식으로 데뷰미가 최근 몇 년 동안 벌어들인 돈은 600만 달러(약 64억원)로 추정된다.

●20만명에 2억명 팔로어 제공

이런 팔로어 공장이 가짜 계정을 만들려면, 누군가의 개인정보를 도용해야 한다. 지금까지 개인정보를 도용당한 사람이 모두 5만 5000여명으로 뉴욕 검찰은 보고 있다. 이미 가짜 계정은 트위터와 유튜브 등 주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트위터는 전체 이용자의 15%인 4800만개 계정이, 페이스북은 6000만개 계정 이상이 가짜일 가능성이 크다고 NYT는 설명했다.

이렇게 구매한 가짜 팔로어로 이용, 광고 수익을 챙긴 사람들도 많다. 데이터 분석업체 캡티브8에 따르면 10만명 팔로어를 가진 파워 블로거는 광고 수익으로 매달 2000여 달러(약 213만원), 100만명으로 팔로어가 넘어가면 월평균 2만 달러(약 2140만원)의 수익을 거둔다.

●檢 “개인정보 도용 철저 수사”

또 팔로어 구매자들은 일반인도 많지만, 정치인과 연예인 등 유명인들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뉴욕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오는 11월 중간선거에서 공화당 폴 라이언 하원의장(위스콘신)의 지역구에 도전장을 내는 정치인 랜디 브라이스, CNN 방송의 유명 정치평론가 힐러리 로젠, 영국의 유명 요리사 폴 할리우드 등이 가짜 팔로어를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문이 커지자, 할리우드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삭제했다.

뉴욕의 검찰 관계자는 NYT에 “팔로어가 많을수록 영향력이 커지고, 이윤 창출의 수단이 되는 소셜미디어의 특성 때문에 팔로어 공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면서 “개인정보 도용 등의 문제가 있는 만큼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1-3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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