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에 날 세우고 韓에 이해 구한 美상무장관

中에 날 세우고 韓에 이해 구한 美상무장관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11-10 21:00
업데이트 2021-11-11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도체 자료 약탈’ 中에 “터무니없다”
문승욱 장관 만나 자료 제공 사의 표명
韓철강 쿼터 확대 요청에 “협의하자”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
전날까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전 세계 반도체 업체가 미국 측에 반도체 판매 현황 등을 제출한 가운데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이 9일(현지시간) 중국엔 날을 세우고 동맹인 한국엔 이해를 구했다. 이번 조치의 목적이 중국을 배제한 공급망 구축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동맹 내 불만 다독이기에 나선 셈이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상무부 청사에서 러몬도 장관과 회담한 뒤 취재진에게 “(러몬도 장관이) 우리 기업들의 (자료) 제공에 대해 사의를 표명했고, 이번 상황은 공급망 내 미스매치가 일어난 이례적 상황 때문에 불가피하게 이뤄진 조치였다는 언급이 있었다”고 밝혔다.

러몬도 장관이 영업비밀 보안 등과 관련한 여러 우려를 감안해 제출 자료의 보안을 지킬 것이란 것도 확인했다고 했다. 또 미 상무부가 시시각각 변하는 반도체 산업의 특성상 전 세계 업체들에 반복해 자료를 요청할 것 같으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추가 조치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답했다.

앞서 열린 백악관 브리핑에서 러몬도 장관은 전날 중국 관영 환구시보가 “명백한 (기업 자료) 약탈”이라고 비난한 데 대해 “그것(자료 제출)은 자발적이기 때문에 강압이었다고 말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전날 러몬도 장관이 언론 인터뷰에서 국방물자생산법(DPA)까지 거론하며 자료가 불충분하면 추가 조치를 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과 비교하면 이날은 태도를 한층 누그러뜨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안보적 측면이 있는 반도체 관련 정보 취합에 대해 동맹들이 보내는 우려 섞인 시선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산 철강의 할당량(쿼터)에 대한 논의도 오갔다. 문 장관은 대미 수출 철강의 쿼터를 확대하고 운영을 신축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으며 러몬도 장관이 “상호 검토·협의하자”고 화답했다고 전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1-11-1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