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비축유 추가 방출 시사에도…국제유가는 2% 올라 ‘역부족’

美비축유 추가 방출 시사에도…국제유가는 2% 올라 ‘역부족’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11-24 22:30
업데이트 2021-11-25 0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방출량, 전세계 하루 사용량 절반 그쳐
정유사 실제 판매까지 2~3개월 시차도
中, 美 초강수에 “비축유 방출 안배” 시사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른 유가를 잡겠다며 23일(현지시간) 우방들과 함께 전략적 비축유를 방출한다고 공식 발표했지만, 이날 국제유가는 큰 폭으로 올랐다. 산유국의 협조 없는 비축유 방출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게 시장의 시각인 셈이다.

바이든은 이날 백악관 연설에서 “오늘 역대 최대 규모(5000만 배럴)의 비축유 방출 결정을 발표했다”며 “인도와 일본, 한국, 영국이 비축유 풀기에 동의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룻밤 사이에 기름값이 내려가지는 않겠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더 나아가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5000만 배럴 이외 비축유 추가 방출 가능성에 대해 “배제하지 않는다”며 초강수를 뒀다. 중국도 이날 미국의 제안에 따라 “비축유 방출을 안배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TMEX)에서 내년 1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78.50달러로 전날보다 배럴당 2.3%(1.75달러)나 올랐다.

그간 미 행정부가 수차례 비축유 방출 신호를 줬다는 점에서 이미 유가에 선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또 비축유 방출에 반발하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여타 산유국들이 다음달 2일 석유장관회의에서 하루 40만 배럴이었던 기존 증산폭을 줄일 경우 비축유 방출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미국과 산유국이 ‘에너지 장악 전쟁’에 돌입하면 문제는 더 심각해진다.

미국이 수개월간 나눠 방출할 5000만 배럴은 전 세계에서 하루에 사용하는 양의 절반 수준이다. 단독으로 유가 하락을 이끌기에는 부족하다. 또 방출된 비축유를 정유사가 빌려가서 팔 때까지 통상 2~3개월의 시차도 있다.

캐럴라인 베인 캐피털이코노믹스 수석 상품 이코노미스트는 BBC방송에서 산유국들의 증산이 예정대로 진행되면 내년 1분기에는 유가가 하락할 것이라는 시장의 전망을 전한 뒤 미국의 비축유 방출에 “정치적인 동기가 있다”고 말했다. 미 에너지청(EIA)도 향후 유가가 완만하게 하락해 내년 말 60달러대 초반까지 내려갈 것으로 최근 전망한 바 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1-11-25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