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의원들 한달새 두번째 대만 방문…“中 취소 요청했으나 안 받아들여”

美 의원들 한달새 두번째 대만 방문…“中 취소 요청했으나 안 받아들여”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11-26 13:41
업데이트 2021-11-26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원의원 5명 대만 찾아 차이잉원 총통 만나

낸시 메이스 미국 하원의원 “대만 공화국 도착”
낸시 메이스 미국 하원의원 “대만 공화국 도착” 낸시 메이스 미국 하원의원이 26일 대만에 도착한 뒤 자신의 트위터에 미국과 대만 국기 이모티콘을 나란히 놓고 “대만 공화국(Republic of Taiwan)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낸시 메이스 미국 하원의원 트위터 캡쳐
대만을 둘러싼 미·중 갈등이 심화되는 가운데 미 연방 하원의원들이 26일 대만을 방문했다. 미 연방 의원들이 대만을 찾는 것은 이달 들어 벌써 두번째로, 미국과 대만이 ‘밀월 관계’를 과시하는 움직임으로 분석된다.

26일 로이터통신과 대만 연합신문망에 따르면 미 연방 하원의원 5명이 이날 미군 수송기를 타고 대만에 도착했다. 주대만 미국대사관 역할을 하는 미국재대만협회(AIT)에 따르면 이번 대표단은 미 연방 재향군인위원회 마크 다카노 위원장과 콜린 올레드, 엘리사 슬롯킨, 새라 제이콥스(이상 민주당), 낸시 메이스(공화당)로 구성됐다.

협회는 “대표단이 대만 고위지도자들과 만나 미·대만 관계와 지역 안보, 기타 관심사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신문망은 “대표단은 차이잉원 대통령과 국방부를 예방하고 오늘 밤 출국한다”고 전했다. 차이잉원 총통은 이날 타이베이 총통부에서 의원들과 만나는 모습을 페이스북에서 생중계했다.

대만을 둘러싼 미·중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미 의원들의 대만 방문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6일 미 상원의원들이 대만을 방문한데 이어 지난 9일에도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4명과 하원의원 2명 등이 대만을 찾았다.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다음달 9~10일 열리는 민주주의 정상회담 초청국 명단에 대만을 포함시키는 등 미국 정계는 중국에 보란듯 대만과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대만 외교부는 “견고한 대만·미국 관계를 보여주고 대만 관련 의제를 지지하고 추진해 양국 의회의 두터운 친분을 심화시킨 데 감사하다”고 밝혔다.

중국은 이번 방문에 대해서도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메이스 의원 측은 “대만 방문 소식이 전해진 뒤 중국대사관으로부터 취소 요청을 받았으나 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연합신문망은 전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