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남중국해 분쟁 정치적 해결 촉구

시진핑, 남중국해 분쟁 정치적 해결 촉구

입력 2013-06-20 00:00
업데이트 2013-06-20 1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중 쯔엉 떤 상 베트남주석과 회담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19일 방중한 쯔엉 떤 상 베트남 국가주석에게 양국이 남중국해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시 주석과 상 주석은 이날 베이징에서 약 3시간 동안 회담하면서 남중국해 영토분쟁 해소방안과 우호관계 강화 방안 등을 협의했다.

시 주석은 이 자리에서 “중국과 베트남은 역사와 국민에게 책임을 지는 자세로 남중국해 문제에 대한 정치적인 해결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남중국해 문제로 양국관계가 흔들리지 않도록 양국간 공동발전과 협력확대의 기초위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문제를 복잡하게 하거나 갈등을 고조시킬 수 있는 일방적인 행동을 피해야 하며 양자간 우호적 협상을 지속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남중국해 분쟁을 국제화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중국의 입장을 재차 표명했다.

시 주석은 베이부만(통킹만) 공동해양 조사를 가급적 이른 시일에 시행하기 바란다며 베이부 만 입구 외곽 해역의 경계획정과 공공개발을 위한 양국 실무협상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상 주석은 이에대해 베트남은 양국합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관련 문제들을 우호적인 협상을 통해 적절히 처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베트남은 베이부만 입구 외곽해역의 공동개발과 경계획정을 위한 적극적인 협상과 해상 평화와 안정 유지를 위한 공동노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