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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쇼핑 축제 맞나…가장 조용했던 ‘클릭’

中 쇼핑 축제 맞나…가장 조용했던 ‘클릭’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11-11 20:30
업데이트 2021-11-12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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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년과 달랐던 中 광군제

당국 빅테크 규제에 알리바바 등 변화
미디어 행사 취소·실시간 매출 비공개
6중전회와 기간 겹친 것도 영향받은 듯
중소업체 약진… 티몰 45분 만에 18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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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이 이뤄지는 광군절인 11일 중국 베이징 중심업무지구 근처 임시물류센터에서 택배 직원들이 소포를 분류하고 있다. 베이징 로이터 연합뉴스
중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이 이뤄지는 광군절인 11일 중국 베이징 중심업무지구 근처 임시물류센터에서 택배 직원들이 소포를 분류하고 있다.
베이징 로이터 연합뉴스
“해마다 솽스이(11월 11일·광군제)는 늘 시끌벅적해서 축제 같았는데, 올해는 조용하다 못해 싸늘하네요. 길거리 광고판이 없다면 오늘이 11월 11일인지도 모를 정도예요.”

중국 베이징 왕징 지역의 쇼핑몰 ‘완커 스다이중신’에서 만난 한 대학생이 기자에게 한 말이다. 매년 솽스이 기간이면 온라인 쇼핑에 몰두했지만 올해는 그 이름에 걸맞지 않게 분위기가 식어 적잖이 당황했다고 그는 말했다.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를 넘어 세계 최대 쇼핑 축제로 자리잡은 중국 솽스이가 올해는 소리소문없이 막을 내렸다. 지난해 10월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의 금융 당국 비판을 계기로 중국의 인터넷 산업이 ‘규제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솽스이를 주도하는 알리바바가 몸을 잔뜩 사린 탓이다. 지난 8일부터 나흘간 열린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19기 6중 전회)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알리바바는 이날 0시에 타오바오와 티몰 등 자사 플랫폼을 통해 ‘11·11 쇼핑 축제’를 열고 자정까지 24시간 동안 행사를 진행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알리바바는 실시간 매출액 추이를 공개했고 중국 매체들도 이를 경마식으로 보도해 축제 분위기를 부추겼다. 해마다 깨지는 매출 신기록을 전하며 “자국의 거대한 내수 잠재력을 보여 준다”고 선전했다.

그러나 올해는 상황이 180도 달라졌다. 알리바바는 내외신 기자 수백명을 초청해 진행하던 미디어 행사를 취소했다. 실시간 매출 정보도 공개하지 않았다. 솽스이를 칭송하던 중국 언론들은 이제 거꾸로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눈속임 할인’ 등을 경고하면서 감시자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다. 올해 시작된 ‘조용한 솽스이’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시장의 우려에도 이번 솽스이는 기대 이상의 성적표를 받아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중국 중소업체들의 매출 약진이 두드러졌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공동부유’ 기조에 맞춰 유통 플랫폼들이 이들 업체의 제품 마케팅을 우선시한 결과다. 티몰은 개시 45분 만에 411개 중소 브랜드 판매액이 1000만 위안(약 18억원)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실적(100만 위안)과 견줘 10배가량 늘었다.

알리바바의 경쟁자인 징둥도 대박을 터뜨렸다. 티몰보다 4시간 이른 10일 오후 8시부터 솽스이 행사를 시작해 개시 5분 만에 국내 가전 판매액이 20억 위안을 돌파했다. 지난해 솽스이 전체 거래액도 단 4시간 만에 넘겼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11-12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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