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 “등에 칼 꽂다니” 프리고진 “푸틴이 착각, 우리는 애국자”

푸틴 “등에 칼 꽂다니” 프리고진 “푸틴이 착각, 우리는 애국자”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6-24 15:58
업데이트 2023-06-24 2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4일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이끄는 욥병 바그너그룹의 책동을 반역으로 규정하고 응징할 것을 대국민 TV 연설을 통해 밝히고 있다. 크렘린궁 로이터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4일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이끄는 욥병 바그너그룹의 책동을 반역으로 규정하고 응징할 것을 대국민 TV 연설을 통해 밝히고 있다.
크렘린궁 로이터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용병기업 바그너그룹의 무장반란에 대해 “우리는 등에 칼이 꽂히는 상황을 목격하고 있다. 반역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TV 연설에서 이처럼 밝히고 “우리의 대응은 가혹할 것이다. 반역 가담자는 처벌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군을 상대로 무기를 든 모든 이들은 반역자”라며 “러시아군은 반역을 모의한 이들을 무력화하도록 필요한 명령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금은 전체 군의 단결이 필요한 때다. 우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싸우고 있다”며 “속고 있는 이들에게 호소한다. 어떤 차이점도 특별군사작전 중에는 덮어둬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그너그룹은 로스토프나도누(로스토프 온 돈)에 병력을 진입시켜 남부군 사령부를 장악했고, 브로네즈주의 주도이며 모스크바에서 남쪽으로 500㎞ 떨어진 브로네즈에 있는 모든 군사시설을 접수했다고 밝히는 등 기치를 올리고 있지만 정규군과 대항해 승리하기는 힘들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보고 있다.

푸틴 대통령의 연설 직후 프리고진은 푸틴이 착각하고 있다고 반박하며 투항 요구를 일축했다. 그는 “대통령이 반역과 관련해서 심히 착각하고 있다”며 “우리는 모두 반역자가 아니라 애국자”라고 주장했다. 또한 “우리는 싸워왔고 지금도 싸우고 있다”며 “아무도 대통령이나 연방보안국(FSB) 등 비슷한 어떤 이들의 요구에 따라 투항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러시아 당국이 과거 바그너 그룹이 전투를 벌였던 아프리카에 대한 지원금을 횡령했으며, 우크라이나에서도 탄약 공급을 중단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우리는 조국이 더 이상 부패와 거짓말, 관료주의와 함께 살기를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지난 4일(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한 기념품점 가게에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용병 바그너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의 가면 제품이 진열돼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지난 4일(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한 기념품점 가게에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용병 바그너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의 가면 제품이 진열돼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그렇게 프리고진의 반란을 장악한다고 해도 푸틴 대통령의 리더십은 훼손될 것이 분명하다. 23일(현지시간) 미국 NBC뉴스 등에 따르면 2012~2014년 러시아 주재 미국 대사를 지낸 마이클 맥폴은 이날 트위터에 “푸틴은 2022년 2월 23일 국내외적으로 강력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고 올렸다. 맥폴은 “그(푸틴)는 참혹한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그것(강력한 위치)을 모두 날려버렸다”고 주장했다.

프리고진이 바그너 용병 2000여명의 죽음에 대한 책임을 러시아군 수뇌부에 돌렸고, 이는 푸틴 대통령의 권력에 또 다른 타격을 가했다는 설명이다.

맥폴은 그러면서 “오늘 발생한 러시아 병력 간 충돌은 그(푸틴)가 점점 약해지고 있다는 또 다른 신호일뿐”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싱크탱크 전쟁연구소(ISW)는 이날 보고서에서 푸틴 대통령이 프리고진의 무장 반란을 묵인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며 이번 반란이 성공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분석했다. ISW는 프리고진이 이번 반란을 “실존적인 생존 노력으로 여기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며 “러시아 고위 장교들과 군인들의 충성을 얻으려는 것”이라고 추정했다.

하지만 프리고진이 지지해온 세르게이 수로비킨 장군이 이번 반란을 공개 비난한 것을 감안하면 충분한 군사적 지원을 얻어내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ISW는 “바그너그룹이 국방부를 확실하게 위협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푸틴이 국방부를 전복시키려는 프리고진의 성공적인 노력을 묵인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또 로스토프나도누 군 지휘부에 대한 바그너의 공격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펼치는 전쟁 노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관측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