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 교육’서 학력 중시로 회귀하는 日

‘여유 교육’서 학력 중시로 회귀하는 日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5-10 23:04
업데이트 2016-05-11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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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부성 “전국 학력지표 2년뒤 도입”

일본 교육당국이 초·중·고생의 학력과 학업성취도를 다시 한 단계 높이고,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학습지도요령을 새로 마련하고 있다. 새로운 학습지도요령은 학습의 질에 중점을 두고, 아동과 학생이 논의를 통해 답을 탐구하는 학습 형태로, 문부과학성은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전 교과에서 소위 ‘액티브 러닝’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문부과학성은 학업성취도의 객관적인 측정과 확인을 위해 2018년부터 전국적인 통일학력지표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는 2007년부터 시행하는 현재의 전국학력테스트 결과를 분석할 때 기준이 되는 전국 통일의 학력지표가 없어 학생들의 성취도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 나왔다.

하세 히로시 문부과학상은 개정 작업중인 새 학습지도요령과 관련해 “수업 내용이나 시간을 줄이는 과거의 ‘여유(유도리) 교육’과는 전혀 다른 교육 방식이 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요미우리신문이 10일 보도했다. 문부과학상이 여유 교육과의 결별을 명확히 하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학력 및 학업성취 교육임을 밝힐 계획이라는 것이다. 또 원리와 기초 문제에 중점을 두고 지도하게 하기로 했다.

이 같은 대책은 문부과학성의 최근 액티브 러닝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학습지도요령에 대해 집권 자민당 내에서 “다시 여유 교육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니냐”는 의문과 문제가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신문은 이와 관련, “학습지도요령의 원안은 학습의 양보다는 질의 향상에 착안한 것이 특징”이라고 전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5-1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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