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일본은 우방국가인가” 발언에…日 “일본에 불신감 보였다”

이재명 “일본은 우방국가인가” 발언에…日 “일본에 불신감 보였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11-11 09:59
업데이트 2021-11-11 09: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 후보는 토론회에서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과 전 국민 재난지원금, 부동산 문제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두루 밝혔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 후보는 토론회에서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과 전 국민 재난지원금, 부동산 문제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두루 밝혔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0일 일본에 대해 “언제나 믿을 수 있는 완전한 우방국가이냐”고 발언한 데 대해 일본 언론이 경계심을 드러냈다.

이 후보는 10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한미일 3각 군사동맹에 대해 “당연히 반대한다”며 “미국과 군사동맹을 맺고 있는데 일본을 넣는 것은 신중히 고려할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일본은 그럼 언제나 믿을 수 있는 완전한 우방국가이냐”며 “독도는 역사적으로 한국 영토임이 분명한데 끊임없이 일본이 계속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은 언젠가는 인계철선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교도통신은 11일 “(일본에 대한) 경계심을 늦추지 않았다”며 “이 후보는 과거에도 ‘일본의 대륙진출 꿈이 무력적으로 분출될 때를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한 적이 있어 다시 일본에의 불신감을 부각시켰다”라고 지적했다.

NHK는 이 후보가 “영토나 과거사가 정리돼 정말로 영속적으로 공존하는 관계가 되면 몰라도 제국주의 침탈 문제에 대해 애매모호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상황에서 군사동맹은 위험하다”고 말한 데 대해 “일본에 대해 엄격한 자세를 보였다”라고 우려했다.

마이니치신문도 “이 후보는 그동안 위안부 문제나 강제 징용 문제로 얼어붙은 일본과의 관계에 대한 강경 발언이 두드러진다”고 평가했다. 요미우리신문 역시 “(일본에 대해) 강한 불신을 드러냈다”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