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In&Out] 뮤지컬 ‘고스트’ 그 장면, 어떻게 만든걸까

[무대 In&Out] 뮤지컬 ‘고스트’ 그 장면, 어떻게 만든걸까

입력 2013-11-29 00:00
업데이트 2013-11-29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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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영화처럼… 90도 회전 ‘지하철 신’ LED 영상+조명+마술의 최첨단 무대

괴한의 습격으로 뜻밖의 죽음을 맞이한 샘은 영혼이 돼 연인 몰리의 곁을 떠돈다. 그가 괴한의 뒤를 쫓아 지하철에 몸을 싣는 순간, 열차에 있던 한 괴팍한 유령이 샘을 밀쳐낸다. 샘이 가까스로 열차에 오르고 지하철은 출발한다. 화가 난 유령이 바닥을 ‘쿵’ 내리치자, 승객들의 몸이 장풍을 맞은 듯 공중에 붕 떠오른다. 열차가 속도를 내더니 돌연 90도를 회전해 덜컹거리는 뒷모습을 드러낸다. 유령과 샘이 난투극을 벌이는 동안 승객들과 이들이 들고 있는 짐들은 공중을 부유한다. 열차가 다음 역에 멈추자 승객들은 내리고, 당황한 샘만이 덩그러니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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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고스트’에서 가장 신기한 장면 중 하나로 꼽히는 지하철 장면. LED 영상과 조명, 마술 등 각종 무대기술을 쏟아부어 달리는 열차 안에서 배우들의 몸이 공중에 떠오르는 광경을 연출해냈다. 신시컴퍼니 제공
뮤지컬 ‘고스트’에서 가장 신기한 장면 중 하나로 꼽히는 지하철 장면. LED 영상과 조명, 마술 등 각종 무대기술을 쏟아부어 달리는 열차 안에서 배우들의 몸이 공중에 떠오르는 광경을 연출해냈다.
신시컴퍼니 제공
영화 ‘사랑과 영혼’이 아닌 뮤지컬 ‘고스트’의 한 장면이다. 컴퓨터그래픽에 의존해야 할 장면들이 ‘날것’ 그 자체인 뮤지컬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것이다. 2011년 영국 웨스트엔드에서 초연돼 지난 24일 국내에서 막을 올린 ‘고스트’는 지금껏 볼 수 없었던 무대 기술의 향연이다. 발광다이오드(LED) 영상과 조명, 마술로 영화 ‘사랑과 영혼’의 명장면들을 되살려낸다. 샘이 문을 통과하고 물체를 움직이며, 빛 속으로 홀연히 나타났다 사라지는 장면과 더불어 이 ‘지하철 신’은 ‘보고도 믿을 수 없을’ 정도다.

‘지하철 신’에는 ‘고스트’가 자랑하는 첨단 무대기술들이 집결돼 있다. 무대에는 뒷면과 양쪽 옆 벽면, 몰리의 집을 표현한 세트의 벽면까지 LED 판으로 뒤덮여 있다. 이 LED 판 위에 쏘아올리는 영상은 관객들을 월스트리트의 분주한 거리로, 샘과 몰리가 사랑을 나누는 브루클린의 집으로 데려간다. 지하철 신에서는 열차가 역을 출발해 어두운 통로를 거쳐 다음 역에 도착하는 과정이 속도감 있는 영상으로 묘사된다. LED 판의 입자가 촘촘하지 않아 영상 뒤 승객들의 움직임도 훤히 들여다볼 수 있다.

이 LED 판은 고정돼 있지 않다. 일반적인 뮤지컬의 무대 세트가 바닥의 홈이나 레일에 의존해 위아래로, 좌우로 움직이는 것과 달리 ‘고스트’의 LED 판은 자동 장치 덕에 자유롭게 움직인다. 열차의 문이 열릴 때는 이 LED 판이 양 옆으로 열린다. 또 달리는 열차가 뒷모습을 드러낼 때는 LED 판이 무대의 앞쪽으로 튀어나온다. 평탄하게 달리던 열차가 갑자기 90도 회전할 때 관객들이 3D 영화 같은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 건 LED 판의 움직임 때문이다.

지금껏 화려한 LED를 활용한 뮤지컬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고스트’는 LED 영상과 무대 세트의 조화를 추구했다. LED 판 7000개로 감싼 트러스 구조물과 그 안을 채운 첨단 소재의 세트는 LED가 켜지면 쇼 뮤지컬에 어울리는 화려한 영상이 무대를 수놓고, LED가 꺼지면 실제 세트가 드러난다. 지나치게 선명한 화면이 무대를 ‘잡아먹는’ 문제는 입자가 성긴 LED 판을 사용해 극복했다.

배우들의 몸과 물체가 공중을 부유하는 광경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고스트’는 샘이 액자를 움직여 깨뜨리거나 친구였던 칼을 공중으로 들어올리는 등의 장면을 구현한다. 이는 영화 ‘해리 포터’ 시리즈의 마술감독이었던 폴 키이브의 마술로, 원작 제작사와의 계약에 따라 구체적인 원리는 ‘비밀’이다. 내년 6월 29일까지 서울 디큐브아트센터. 6만~13만원. (02)577-1987.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3-11-29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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