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0만 음원, 최고의 개인화 선사” 한국 공략 나선 스포티파이

“7000만 음원, 최고의 개인화 선사” 한국 공략 나선 스포티파이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02-08 19:29
업데이트 2021-02-08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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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온라인 기자간담회 열고 서비스 설명
“최신 알고리즘···3억 4500만명 사용”
추천 서비스·순위 조작 예방책 등 강조
아이유 등 국내 음원 미비엔 “추후 보완”
이스라 오메르 수석 프로덕트 매니저는 8일 온라인으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스포티파이 제공
이스라 오메르 수석 프로덕트 매니저는 8일 온라인으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스포티파이 제공
지난 2일 한국어판을 선보인 세계 최대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지각변동을 일으킬 수 있을까. 아이유 등 일부 음원 강자들이 빠진 가운데 스포티파이가 강력한 개인화 서비스로 국내 시장에 안착할지 주목된다.

2008년 서비스를 시작한 스포티파이는 한국 등 93개국 약 3억 450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글로벌 음원 플랫폼 시장 약 34%를 점유한 1위 업체로 음악 7000만곡, 플레이리스트 40억개 이상, 팟캐스트는 190만개를 보유했다. ‘음원계 넷플릭스’로 불리며 지난해부터 한국 진출 소식이 나온 뒤 업계 관심이 컸다.

스포티파이는 시간, 취향, 기분 등을 고려한 정교화된 추천 서비스를 강점으로 내세운다. 첫 화면부터 좋아하는 뮤지션을 선택하고 곡에 대한 선호를 표시하면 실시간으로 개인 맞춤형 음악 목록을 제공한다. 이스라 오메르 수석 프로덕트 매니저는 8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최신 알고리즘과 머신러닝을 활용, 수천 개의 시그널을 이용한 최고의 개인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순위 조작에 대한 대비와 투명성도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세계 음악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고, 차트 중심 환경에서 탈피한 점도 장점이다.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하루에 4만곡이 새로 등록되는 등 음원 규모가 방대하고, 사용자 60%가 자국 외 음악을 접한 경험이 있다고 했다. 올해 안에 국내 팟캐스트 론칭과 아티스트들을 위한 ‘스포티파이 포 아티스트’도 시작할 계획이다.
지난 2일 한국 서비스를 시작한 스포티파이는 광범위한 음원과 플레이리스트, 개인화 서비스를 강점으로 내세웠다. 스포티파이 제공
지난 2일 한국 서비스를 시작한 스포티파이는 광범위한 음원과 플레이리스트, 개인화 서비스를 강점으로 내세웠다. 스포티파이 제공
국내 뮤지션이 해외에 음악을 소개할 수 있다는 점도 내세운다. 케이팝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 한국 그룹을 알리는 다리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스포티파이는 “케이팝 이용자 청취 비중은 2014년 이후 2000% 이상 늘었고 1800억분 이상 스트리밍됐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내 음원 확보는 약점으로 지적된다. 멜론을 운영하는 카카오의 계열사인 카카오M 산하 레이블과 계약을 맺지 못해 아이유 등 일부 가수의 곡을 들을 수 없다. 이용료도 프리미엄 개인 기준 월 1만 900원, 2인이 쓰는 듀오는 월 1만 6350원(부가세 별도)으로 국내 업체보다 다소 비싸다.

이 때문에 멜론, 지니, 플로 등 3사가 주도하는 국내 시장 안착이 어려우리라는 전망도 나온다. 2016년 애플뮤직은 음원 수급에 어려움을 겪으며 고전을 면치 못했다. 이에 대해 박상욱 한국 매니징 디렉터는 “지금은 론칭을 통해 사용자가 제품을 경험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이후에도 지속적인 협의를 해서 더 많은 곡을 확보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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