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洪, 손익계산 잘해라”…친박, 朴출당 앞두고 ‘부글부글’

“洪, 손익계산 잘해라”…친박, 朴출당 앞두고 ‘부글부글’

입력 2017-10-20 10:39
업데이트 2017-10-20 1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를 결정할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 회의를 앞둔 20일 오전 친박(친박근혜)계의 분위기는 부글부글 끓었다.

지도부가 박 전 대통령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았다는 게 친박 의원들 사이에 흐르는 전반적 기류다.

특히 서청원·최경환 의원 징계에 대해서는 반발이 큰 상황이다. ‘바른정당에서 9명 받으려다 한국당에서 20∼30명을 잃을 수도 있다’며 분당 가능성을 언급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당 윤리위는 이날 오후 3시 여의도 당사에서 윤리위를 열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를 결정한다. 이날 회의에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징계안도 상정된다.

앞서 지도부는 여러 루트를 통해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탈당 의사를 타진하려 했지만 이렇다 할 응답을 받지 못했다.

친박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의 의사를 확인하려는 지도부의 노력이 부족했다며 절차적 명분을 문제로 삼았다.

한 친박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면회는 어렵더라도 박 전 대통령이 편지는 받지 않겠느냐. 서신이라도 좀 보내야 하지 않느냐”며 “한 달 정도라도 시간을 주고 마음을 정리하도록 해야 했다”고 말했다.

홍준표 대표에 대한 반발도 터져 나왔다.

또 다른 친박 의원은 “홍 대표 입장에서는 빨리 바른정당과 합쳐야 한다는 게 지상목표인 것 같다”며 “그러니 박 전 대통령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고 의사를 타진하는 과정이 귀찮은 것 아니냐”고 비난했다.

일부 친박 의원들은 공개적인 행보에 나서기도 했다.

정갑윤·김진태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대출·이장우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각각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 강행을 중단하라고 지도부에 촉구했다.

친박 현역의원 중 유일하게 지도부에 속한 김태흠 의원은 “설령 윤리위에서 세 사람에 대한 징계안이 결정되더라도 최고위원회의 추인 과정에서 반대할 것”이라고 통화에서 밝히기도 했다.

특히 제명하려면 의원총회에서의 표 대결이 불가피한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선, 친박 의원들도 ‘밀리지 않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갖고 반발하는 상황이다.

한 의원은 “지도부가 서·최 의원에 대한 실질적 제명 절차까지 밟기 시작하면 당이 분당하는 사태가 올 것”이라며 “바른정당 의원 9명 받으려다 이쪽에서 20∼30명을 잃을 수 있다. 홍 대표는 손익계산을 잘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절차상 박 전 대통령의 경우 윤리위에서 탈당 권유를 받은 뒤 열흘 내 탈당하지 않으면 열흘 뒤 자동 제명된다. 현역의원의 경우 의총에서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받아내야 한다.

친박들은 박 전 대통령은 출당을 막을 길이 현실적으로 없지만, 서·최 의원에 대해서는 표 대결 시 실력행사를 시도해 홍 대표의 당내 입지를 위축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한 의원은 “서·최 의원에게 돌을 던질 의원이 재적 의원의 ⅔ 이상이 돼야 한다는 말”이라며 “홍 대표도 표 계산을 해보면 의원들을 모으기 어렵다는 걸 알기 때문에 이런 상황까지는 만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