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양정상회담 D-1] 외교장관, 분단 후 첫 평양행… 김동연·장하성은 방북단서 빠져

[평양정상회담 D-1] 외교장관, 분단 후 첫 평양행… 김동연·장하성은 방북단서 빠져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09-16 23:58
업데이트 2018-09-17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김·장, 추석 민심 대비·현안 조율”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 공식 수행원 명단에 포함됐다. 한국 외교부 장관이 북한 땅을 밟는 것은 분단 후 처음 있는 일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16일 “정상회담 의제가 남북 관계 진전뿐 아니라 북·미 간 비핵화 협상과 관련한 문제도 있기 때문에 강 장관이 참석하는 것으로 안다”며 “지난 4월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1차 남북 정상회담에 강 장관이 참석한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말했다.

외교가는 이미 지난주부터 강 장관의 평양행을 기대했다. 과거 두 차례 평양 정상회담 때와 달리 이번엔 문재인 정부의 북·미 간 중재자 역할이 중요해졌기 때문에 북·미 외교 당국 간 메신저 역할을 할 외교부 장관의 방북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2000·2007년 평양 남북 정상회담 때는 비핵화 문제보다 남북 관계 진전에 집중하면서 외교부 장관이 빠졌다.

다만 이번에 강 장관 외에 외교부에서 동행하는 실무직원은 한 명도 없다. 아직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중심으로 나설 비핵화 검증·사찰 단계까지 논의할 단계는 아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수행원에 포함되지 않았다. 기재부 장관은 앞선 두 차례 모두 방북했고, 정책실장은 2007년에 수행원이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장 실장은 추석을 앞두고 여러 현안이 있으니 정부와 조율역할을 하기로 했다”며 “김 부총리도 부동산 등 추석 민심을 살피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09-1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