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필] 이호승 기재부 1차관…거시·정책조정·일자리 정책 모두 맡았던 ‘경제통’

[프로필] 이호승 기재부 1차관…거시·정책조정·일자리 정책 모두 맡았던 ‘경제통’

장은석 기자
입력 2018-12-14 13:42
업데이트 2018-12-14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일 기획재정부 1차관에 임명된 이호승 대통령비서실 일자리기획비서관. 2018.12.14  청와대 제공
14일 기획재정부 1차관에 임명된 이호승 대통령비서실 일자리기획비서관. 2018.12.14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임명한 이호승(53) 기획재정부 1차관은 경제 정책을 총괄하는 기재부 안에서도 대표적인 ‘거시경제통’으로 꼽힌다.

이 차관은 전남 광양 출신으로 광주 동신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행정고시 32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과장 시절에는 정부의 연간 및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만드는 기재부 경제정책국에서 경제분석과장과 주무 과장인 종합정책과장을 맡아 거시경제 정책을 입안했다.

국장으로 승진한 뒤에는 미래사회정책국장과 미래경제전략국장 등 주요 보직을 거치면서 일자리와 저출산·고령화 등 미래 사회 현안에 대응할 정책을 만들었다. 이후 정책조정국장을 맡아 각 부처의 이해 관계를 조정하며 규제개혁을 추진했고 경제정책국장도 지냈다.

이번 정부 들어서는 청와대 일자리기획비서관으로 임명돼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기획단장까지 맡아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핵심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했다.

기재부 내에서 후배들의 신망도 두텁다. 직원들이 선정하는 ‘닮고 싶은 상사’에도 세 차례나 선정됐다. 기재부 직원들에 따르면 이 차관은 외유내강의 성품으로 직원들을 이끌고 업무 추진력도 상당하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