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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춘 해수부장관 “사고에 둔감해지면 안돼…어선 검문·단속 강화”

김영춘 해수부장관 “사고에 둔감해지면 안돼…어선 검문·단속 강화”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9-01-16 16:58
업데이트 2019-01-16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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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잇따른 어선 사고와 관련 “어선에 대한 검문·단속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16일 김 장관은 기자들과 간담회에서 “작은 사고 300건을 무심결에 방치하면 대형 사고가 난다는 ‘하인리히 법칙’이 있다”면서 “작은 사고에 둔감해지지 말자고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불시 검문·단속을 힘들겠지만, 일상화해보자고 주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낚시어선에 대한 단속 강화 방안도 제시했다. 김 장관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초기에 빨리 대응하는 게 가장 중요한데, 어선이 위치를 드러내지 않고자 신호를 끊는 경우가 많다”면서 “낚시어선의 위치 발신 장치를 봉인하는 조치를 하기 위해 관련 법규를 고치도록 지시했다”고 전했다. 김 장관은 필요한 법률 개정을 2월 임시국회에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가시화 되면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남북 해양항만 교류와 관련해선 “북한 항만 도시의 배후에 공업단지를 만들어 경제공동특구를 조성해야 한다”면서 “남포, 해주 같은 항만 도시의 배후에 임해 공업단지를 만들어 경제공동특구를 만드는 것이 경제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미 대화를 고려해야 하고 유엔 제재도 피해가야 한다”면서도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이기 때문에 차근차근 내부 준비를 해 나가고자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올해 해수부 핵심 사업으로 어촌뉴딜 300과 수산 혁신, 해양 쓰레기·미세플라스틱 문제, 민간 해양산업 도약, 해운 재건 사업 성과 등을 꼽았다. 김 장관은 마지막으로 “2019년은 해양 환경과 관련해 차원을 달리하는 업그레이드 원년으로 삼았으면 좋겠다”며 “미세플라스틱 문제도 전면적, 공격적으로 해결하는 정책을 개시해보려 한다”고 전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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