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일, 감염병 공동 대응 핫라인 구축

한중일, 감염병 공동 대응 핫라인 구축

박찬구 기자
입력 2019-12-15 18:00
업데이트 2019-12-16 0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편적 의료보장·고령화 문제 대처…3개국 보건장관 공동선언문 채택

이미지 확대
박능후(가운데) 보건복지부 장관과 마샤오웨이(왼쪽)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 가토 가쓰노부 일본 후생노동대신이 15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제12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의 기자회견에서 공동행동계획 개정안에 서명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뉴스1
박능후(가운데) 보건복지부 장관과 마샤오웨이(왼쪽)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 가토 가쓰노부 일본 후생노동대신이 15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제12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의 기자회견에서 공동행동계획 개정안에 서명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뉴스1
한국과 중국, 일본 보건 당국이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보편적 의료보장 달성, 감염병 예방 및 대응, 건강하고 활동적인 고령화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4일부터 이틀간 서울에서 열린 제12차 한중일 3국 간 보건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공동선언문이 채택됐다고 15일 밝혔다.

3국은 공동선언문에서 “보건 분야에서 ICT 및 빅데이터 활용을 촉진하는 기술과 개인 건강정보의 효과적이고 도덕적인 사용의 모범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더 낮은 비용으로 보다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ICT를 활용한 우리나라의 건강보험 가입자 자격관리 시스템을 소개하며 “한국에서 ICT는 보편적 의료보장 달성을 위한 보건의료 시스템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고 밝혔다.

한중일 3국은 감염병 대응과 관련해 ▲3국 간 지속적이고 신속한 정보공유 강화 ▲역내 공중보건 위협 감시 ▲감염병 유행으로 초래되는 모든 위협에 대한 역량 강화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보건위기 상황 발생 시 각국 질병관리조직 기관장 간 직통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대중에게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감염병 대응에 관한 공동행동계획 3차 개정안’에도 서명했다.

이들은 “3개국의 고령화 속도가 다른 국가보다 더 빠르고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공통 인식에 따라 주거와 의료, 요양, 돌봄 서비스 등 관련 정책의 연계와 통합 제공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이달 말 중국에서 열리는 3국 정상회의 때 ‘건강하고 활동적인 고령화 협력 관련 3국 공동선언문’을 제출한다. 한중일 보건장관회의는 2007년 신종 인플루엔자 발생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제안으로 처음 열린 3국 간 보건협력 회의체다. 매년 3개국이 돌아가며 회의를 주최한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2019-12-1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