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드래그퀸, 웃음도 퀸 실력도 퀸

드래그퀸, 웃음도 퀸 실력도 퀸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0-08-09 19:56
업데이트 2020-08-10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이미’ 감초 3인 유장훈·이원·송창근

뮤지컬 ‘제이미’에서 드래그퀸 3인방으로 감초 역할을 하고 있는 배우 이원, 유장훈, 송창근(왼쪽부터)은 무대에서 드래그퀸 연기는 처음인 풋풋한 신인들이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뮤지컬 ‘제이미’에서 드래그퀸 3인방으로 감초 역할을 하고 있는 배우 이원, 유장훈, 송창근(왼쪽부터)은 무대에서 드래그퀸 연기는 처음인 풋풋한 신인들이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산드라 볼록, 라이카 버진, 트레이 소피스티케이. 뮤지컬 ‘제이미’에서 이름만 외쳐도 객석의 웃음이 빵빵 터지는 3인방이 있다. 드래그퀸을 꿈꾸지만 주변의 시선에 주저하는 고등학생 제이미에게 “원하는 대로 살자”며 토닥이는 ‘선배’ 드래그퀸들이다. 드래그퀸이 나오는 작품에서 뻔할 수 있는 캐릭터 3인방이기도 하지만 짧고 굵게 그 존재감을 자랑한다. 스타킹과 코르셋을 입고 짙은 화장을 한 채 “야~”하고 내는 목소리와 손짓 하나까지 전부 예사롭지 않다.

놀라운 건 이런 자연스러운 몸짓들이 모두 신인들에게서 나왔다는 사실이다. 5건의 필모그래피가 있는 배우 유장훈(31)에겐 첫 드래그퀸 연기이고, 이원(31)과 송창근(23)은 ‘제이미’가 뮤지컬 데뷔작이다. 유장훈이 셋 중 가장 가냘프고 예쁜 외모의 ‘트레이’, 송창근은 우락부락한 근육질의 ‘산드라’, 제이미로 지원했던 이원은 두 사람의 중간쯤인 ‘라이카’가 됐다.
뮤지컬 ‘제이미’ 속 한 장면. 맨 왼쪽부터 ‘제이미’ 조권, ‘로코 샤넬’ 역의 윤희석과 드래그퀸 3인방 송창근(산드라), 유장훈(트레이), 이원(라이카).  쇼노트 제공
뮤지컬 ‘제이미’ 속 한 장면. 맨 왼쪽부터 ‘제이미’ 조권, ‘로코 샤넬’ 역의 윤희석과 드래그퀸 3인방 송창근(산드라), 유장훈(트레이), 이원(라이카).
쇼노트 제공
“조이는 코르셋을 입고 노래하니 숨을 들이쉴 때 횡격막이 안 올라가는 느낌이라 갑갑했어요. 그나마 공연할수록 늘어나 이제 좀 편해요.”(이원) “트레이는 유일하게 코르셋을 안 입는데 미니스커트와 몸매가 제일 드러나는 옷을 입어서 두 달간 9㎏을 뺐죠.”(유장훈)

너도나도 처음 도전하는 연기에 대한 고충이 술술 나온다. 공연을 준비하는 두 달 동안 유튜브를 통해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드래그퀸들의 영상을 보며 다양한 캐릭터를 연구했고, 특히 미국 예능 프로그램인 ‘루폴의 드래그퀸 레이스’가 이들에게 교과서가 됐다.

세 명 가운데 가장 웃긴 역할인 ‘산드라’ 송창근은 “드래그퀸이 단순히 여성성을 표현하기 위한 문화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면서 “아름다움 자체보다는 쇼와 퍼포먼스, 재치 있는 말에 최적화한 캐릭터가 되기 위해 말투나 몸의 태를 만들려고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극 중 제이미의 아버지 역할도 하는 송창근은 공연 내내 망사스타킹을 벗지 않는다.
뮤지컬 ‘제이미’에서 드래그퀸 3인방으로 활약하고 있는 배우 송창근, 유장훈, 이원(왼쪽부터)이 서울 LG아트센터에서 인터뷰를 갖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뮤지컬 ‘제이미’에서 드래그퀸 3인방으로 활약하고 있는 배우 송창근, 유장훈, 이원(왼쪽부터)이 서울 LG아트센터에서 인터뷰를 갖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이원도 “드래그퀸들이 화장이나 의상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퍼포먼스로 보여 주는 사람도 있듯 각자 표현 방식이 다르다”며 “결국 드래그퀸이라는 모습을 통해 자신감을 드러내고 사람들을 즐겁게 해 주는 데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고 말했다. 싱어송라이터였던 그는 보깅, 왁킹 등 여러 춤 장르를 따라 하며 연기에 녹였다.

세 사람도 현실 드래그퀸처럼 분장을 하기 전과 후가 확 달라진다고 한다. 무대 밖에서도 특유의 끼와 자신감을 뿜어내던 유장훈은 “눈에 아이라인과 파란 섀도가 얹어지는 순간 아주 짜릿하고 용감해진다”며 눈을 찡긋했다. 이원은 “분장하고 무대에 오르면 셋 다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신나게 놀게 된다”면서 “공연이 끝나고 분장을 지울 때면 축 처진다”고 했다.

자신들의 캐릭터에 대한 남다른 애정의 바탕엔 어떤 감정이 놓여 있을까.

유장훈은 공연을 보시다 중간에 나가실까봐 걱정했던 아버지마저 “재미있다”고 좋아해주시는 모습에 마음을 한껏 내려놓았다고 한다. “드래그퀸 같은 소재를 싫어하셨던 우리 아버지가 재미있다고 하셨으니 ‘이제 됐다, 누구나 좋아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죠.”

나머지 두 사람도 덩달아 한시름 놓고 많은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기 위해 노력한다고 말했다. “한 분이라도 드래그퀸에 대해 ‘이런 인생들도 있구나’ 하며 이해하는 그런 작은 생각의 변화만 있다면 행복할 것 같아요.”(송창근) “집에 가시는 길이 따뜻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이원)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20-08-10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