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일화 서두르는 安… 몸집 불리기 나선 吳

단일화 서두르는 安… 몸집 불리기 나선 吳

이근홍 기자
입력 2021-03-07 20:54
업데이트 2021-03-08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측 이번주 첫 회동 ‘초미의 관심’

安, 높은 지지율로 변수 막고 주도권 잡기
상승세 탄 吳, 느긋하게 내부 정비에 방점
비공개 예정… “최단시일 내 단일화 발표”

이미지 확대
아파트 노후시설 살펴보는 안철수
아파트 노후시설 살펴보는 안철수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7일 서울 송파구 장미1차아파트를 찾아 노후된 시설물을 살펴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단일후보 자리를 놓고 맞붙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이번 주 첫 회동을 갖는다. 다만 당내 경선에서 나경원 전 의원에게 역전승을 거둔 오 후보 측은 단일화에 느긋한 모습을 보이며 몸집 불리기에 주력하는 반면 높은 지지율을 기반으로 제1야당의 벽을 넘어야 하는 안 후보 측은 단일화 협상에 관심을 집중시켜 변수를 차단하겠다는 입장이라 향후에도 양측 간 눈치싸움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정책제안집 전달받는 오세훈
정책제안집 전달받는 오세훈 오세훈(가운데) 국민의힘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열린 ‘서울 시민이 바라는 서울’ 정책제안집 전달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오 후보는 7일 안 후보와의 회동 일정이 조율됐다며 “이번 주 초중반쯤 만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첫 만남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며 “단일화 결론을 최단시일 내 발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과의 단일화 방식을 논의할 실무협상팀도 구성 중이라고 밝힌 오 후보는 “자잘한 방법론 갖고 얘기하면 일을 그르칠 수 있다”며 “두 후보가 통 크게 마음을 열고 대화하다 보면 의외로 쉽게 풀릴 수 있다”고 했다.

예상 밖 경선 승리로 상승세를 탄 오 후보 측은 단일화 협상에 여유 있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단일화 이슈가 아니더라도 경선 승리의 컨벤션효과를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한때 예비후보만 10명에 달했던 당내 경쟁의 후유증을 수습할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야권 지지세를 결집한다는 계산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 측은 협상이 미뤄지는 사이 변수가 생길 경우 자칫 단일화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협상 개시에 더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원내 의석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국민의힘을 상대로 국민의당이 믿을 건 안 후보의 지지율뿐이다. 만약 단일화 과정이 늘어지고 그사이 다른 변수가 발생한다면 협상 판도가 어떻게 달라질지 알 수 없다.

안 후보는 이날 단일화 협상과 관련, “저희는 처음부터 가급적 빨리 만나서 단일화에 대해 실무선에서 협의를 시작하자고 했다”며 “후보 등록일(18~19일) 전에는 합의를 해서 단일 후보를 등록해야 야권 지지자들도 지치거나 실망하지 않고 힘을 더 결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21-03-0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