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랑스, ‘엘리트 특권’ 지적에 대통령 배출 산실 국립행정학교 폐지

프랑스, ‘엘리트 특권’ 지적에 대통령 배출 산실 국립행정학교 폐지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4-09 11:39
업데이트 2021-04-09 1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1945년 샤를 드골 장군이 설립, 이후 많은 프랑스 대통령과 총리를 배출한 대학원 대학인 국립행정학교(ENA)를 내년에 폐지한다고 가디언이 전했다. 앞으로 공공서비스연구소(IPS)가 ENA 기능을 대신할 계획이다.

마크롱은 2년 전 사회·경제적 정의를 추구하는 노란조끼 시위가 벌어질 때 토론회 이후 엘리트 교육의 일환인 ENA 폐지 구상을 밝혔다. 누구에게나 최고위직 공무원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설립 취지와 다르게 ENA가 대통령과 총리, 산업계 수장을 배출한 폐쇄적 엘리트 특권의 상징이 되어 버렸다는 비판을 수용한 조치다. 마크롱을 비롯해 4명의 대통령이 ENA 출신이다. 최근 졸업생 중 1%만 노동자 집안 출신이란 비판도 나왔다. ENA 재학생 중 상류층 출신 비율도 1950년대 약 45%에서 최근 약 70%로 높아졌다.

ENA 유지를 주장하는 측은 ENA 졸업생 일부만 고위 정치인이 될 뿐 대부분 행정관료로서 주목받지 않고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ENA를 천편일률적인 엘리트 집단으로 보는 시각에 이의를 제기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