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큰절, 눈물… 성남·용인 찾은 李 “새 정치로 보답” 읍소

또 큰절, 눈물… 성남·용인 찾은 李 “새 정치로 보답” 읍소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1-24 20:50
업데이트 2022-01-25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지율 정체 속 돌파 방안 모색
“상처 너무 많다” 가족사 등 해명
양평선 “대장동 사업 억울”호소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4일 경기 용인 포은아트홀에서 정책 공약 발표에 앞서 경기도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의원들과 함께 반성의 의미를 담은 큰절을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4일 경기 용인 포은아트홀에서 정책 공약 발표에 앞서 경기도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의원들과 함께 반성의 의미를 담은 큰절을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4일 정치적 고향인 경기 성남의 상대원시장에서 “제 가족들이 수십년간 이 공간에서 생계를 유지하고 여러분과 함께 살았다. 열심히 일했고, 깨끗하게 살려고 노력했고, 이 자리까지 왔지만 상처가 너무 많다”며 오열했다. 상대원시장은 이 후보의 부모가 청소노동자로 공중화장실을 관리하며 생계를 꾸린 곳이다. 지지율 정체 속에 야권에서 집중 공세를 펴는 ‘형수 욕설’ 사건과 맞물린 가족사를 해명하던 이 후보는 약 27분의 연설 내내 감정이 북받쳤고, 눈이 퉁퉁 부어 있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이날 ‘정치적 고향’인 경기 성남시 상대원시장에서 가족사를 언급하던 중 어머니를 회상하는 대목에서 감정이 북받친 듯 손수건으로 눈물을 닦고 있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이날 ‘정치적 고향’인 경기 성남시 상대원시장에서 가족사를 언급하던 중 어머니를 회상하는 대목에서 감정이 북받친 듯 손수건으로 눈물을 닦고 있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이 후보는 “이 골목에서 아버지의 더러운 리어카를 뒤에서 밀면서 새벽마다 학교 가는 여학생을 피해서 구석으로 숨었다. 제 참혹한 삶이 어떤 곤경에도 앞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이라며 말했다. 이어 “상인 여러분이 기억하시는 것처럼 어머니는 여동생과 함께 공중화장실을 지켰다. 화장실로 출근하기 전에 저를 공장에 바래다줬지만, 그래도 행복했다”고 가족사를 떠올렸다. 그러면서 “아직도 그때 함께 일하던 사람들, 혹독한 노동에 시달리고 목숨을 잃어 가고 있다”며 “국가가 할 일이 무엇이냐. 힘겹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행복을 찾아갈 수 있도록 길을 열고, 일자리가 없는 사람에게 일자리를, 장사가 안 되는 사람에게는 장사할 기회를 주는 게 바로 정치 아니냐”고 역설했다. 이 후보가 연설하는 동안 지지자들이 함께 우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동행했다. 이 전 대표는 “코로나 위기를 건너야 하는데 사공 중에 노를 저어 본 경험이 있는 사공을 선택하느냐, 노를 저어 본 적이 없는 사공을 선택하느냐는 여러분의 손에 달렸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앞서 이 후보는 용인시 포은아트홀에서 경기 공약을 발표하기에 앞서 민주당 의원들과 함께 예정에 없던 큰절을 했다. 이 후보는 “신년이고, 세배를 겸해, 사과의 뜻을 겸해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정치로 보답드리겠다’는 각오를 표현할까 한다”며 엎드렸다.

그는 양평군 즉석연설에선 ‘대장동 사업’ 논란과 관련해 “공흥지구처럼 (대장동도) 허가해 줬으면 아무 문제가 없다”며 “(그렇게) 안 하려고 수년을 싸워 악착같이 성남시민의 이익을 챙겨 줬더니 다 뺏어 먹으려던 집단이 왜 다 못 뺏었냐고 저를 비난한다. 얼마나 억울한지 피를 토할 지경”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26일까지 경기 ‘매타버스’ 순회를 이어 간다.



신형철 기자
2022-01-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