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건강이상설’ 바이든, 숨진 의원 이름 부르며 “어디 있나요”

‘건강이상설’ 바이든, 숨진 의원 이름 부르며 “어디 있나요”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9-29 08:08
업데이트 2022-09-29 0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4월에는 ‘허공 악수’ 보도도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각) 수요일 워싱턴 로널드 레이건 빌딩에서 열린 기아, 영양, 건강에 관한 백악관 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각) 수요일 워싱턴 로널드 레이건 빌딩에서 열린 기아, 영양, 건강에 관한 백악관 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백악관 행사에서 최근 사망한 연방 하원의원을 호명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그동안 바이든 대통령은 크고 작은 실수를 할 때마다 건강이상설에 휩싸인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전 기아·영양·보건 관련 회의에서 해당 정책에 대한 초당적 지원을 거론하면서 “마이크 브라운 상원의원, 코리 부커 상원의원, 재키 왈러스키 하원의원 등을 비롯해 여기 있는 모든 사람에게 고맙다고 하고 싶다”고 말했다.

문제는 바이든 대통령이 왈러스키 하원의원의 이름을 거듭 부르며 불거졌다. 그는 청중을 향해 “재키, 여기 있나요. 재키 어디 있나요”라고 물었다.

왈러스키 의원은 지난달 초에 교통사고로 사망한 공화당 소속 의원으로, 바이든 대통령 내외는 당시 애도 성명을 발표하고 조기 게양도 지시한 바 있다.

공화당은 실언이라며 비판했다. 비키 하츨러 공화당 의원은 트위터에 “정말 끔찍하고 수치스러운 실언”이라고 지적했다. 데이비드 슈바이커트 의원도 “대통령은 즉시 유족에게 개인적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보수 언론인 뉴욕포스트는 “바이든 대통령은 역대 최고령 대통령이고, 그의 정신력은 정적들로부터 의심을 받고 있다”며 “당혹스러운 실수”라고 보도했다.
누구랑 악수?
누구랑 악수? 허공에다 악수를 청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모습. 더 선 캡처
이날 진행된 백악관 브리핑에서도 기자들로부터 관련 질문이 쏟아졌다.

한 기자는 “대통령이 오늘 기아 관련 행사에서 지난달 사망한 의원을 찾으면서 돌아보는 것처럼 보이던데 대통령은 그녀가 거기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처럼 행동했다”면서 그 이유를 묻기도 했다.

고령인 바이든 대통령의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이었다.

카린 장-피에르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이 당시 이 사안을 챙겨온 의원들을 거론하고 있었다는 점을 상기시킨 뒤 “그녀를 기리는 법안 서명 행사가 이번 금요일에 있을 예정이고 대통령은 그녀 가족도 만날 예정이기 때문에 그녀가 (발언 당시) 대통령의 마음 가장 위에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다른 기자는 “그렇다면 왜 대통령이 행사장에서 그녀를 찾았느냐”고 다시 묻자 장-피에르 대변인은 “미국 국민은 누군가가 머릿속에 있을 때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이미지 확대
카린 장 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이 2022년 9월 28일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일일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카린 장 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이 2022년 9월 28일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일일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또 다른 기자가 “내 머릿속에는 존 레논이 가장 위에 있지만 난 존 레논을 주변에서 찾지 않는다”며 재차 추궁하자 “당신이 대통령으로서 존 레논을 위한 법안을 서명할 때 다시 얘기하자”며 답변을 피했다.

1942년생으로 미 역사상 최고령 대통령인 바이든 대통령은 크고 작은 실수를 할 때마다 건강 이상설에 휩싸이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노스캐롤라이나 농업·기술(A&T) 주립대학에서 40여분의 연설을 마친 뒤 허공에다 악수하듯 손을 내밀고 어리둥절한 모습으로 무대 위를 서성이는 모습을 보였다.

해당 장면이 담긴 영상을 보면 바이든 대통령은 “여러분 모두에게 신의 은총을”이라고 말하며 연설을 끝맺는다. 이어 피곤한 듯한 표정을 지으면서 오른쪽을 향해 악수를 제안하듯 손을 내민다. 하지만 그 자리에는 아무도 없다. 이어 관객들의 박수가 이어지는 가운데 무대 위에서 주변을 두리번 거리며 한참 동안 서성인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