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방송 중 명품시계 슬쩍 풀어 없앤 마크롱…대통령실 “숨긴 것 아냐”

생방송 중 명품시계 슬쩍 풀어 없앤 마크롱…대통령실 “숨긴 것 아냐”

이보희 기자
입력 2023-03-26 12:19
업데이트 2023-03-26 1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금개혁 설득하며 서민과 동떨어진 이미지” 비판 쇄도

이미지 확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 22일(현지시간) 오후 TF1, 프랑스2 방송과 진행한 생방송 인터뷰에서 연금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LCI 유튜브 갈무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 22일(현지시간) 오후 TF1, 프랑스2 방송과 진행한 생방송 인터뷰에서 연금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LCI 유튜브 갈무리
에마뉘엘 마크롱(45) 프랑스 대통령이 생방송 인터뷰 도중 고가의 손목시계를 슬쩍 푸는 장면이 포착돼 ‘명품을 쓰는 부자 대통령’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24일(이하 현지시각) 영국 BBC방송과 일간지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 22일 오후 TF1, 프랑스2 방송과 진행한 생방송 인터뷰에서 정년을 62세에서 64세로 늦추는 내용이 골자인 연금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시청자들은 30여분간 진행된 인터뷰 도중 대통령의 손목시계가 사라진 것에 주목했다. 인터뷰 시작 10여분 뒤쯤 마크롱 대통령이 팔뚝을 탁자 위에 놓자 ‘덜컥’하고 무언가 부딪히는 소리가 들렸다.

그는 답변을 이어가면서 탁자 아래로 손을 내렸고, 다시 손을 올렸을 때는 왼쪽 손목에 있던 시계가 사라진 상태였다.

이런 모습은 ‘대통령의 명품시계’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야당을 비롯한 연금개혁에 반대하는 국민들은 SNS 등을 통해 “서민 사정을 모르는 부자 대통령”이라는 비판을 쏟아냈다.

프랑스 노동자들의 정년을 62세에서 64세로 상향해 2년 더 일하게 해 놓고는 이를 설득하는 자리에 자신은 정작 명품 시계를 차고 나와 대중과는 단절된 모습을 보였다는 것이다.

극좌 성향의 굴복하지않는프랑스(LFI) 소속의 클레망스 게테 하원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마크롱 대통령이 인터뷰에서 최저 임금 근로자들이 전례 없이 높은 구매력을 가졌다고 주장했지만 “최종 이미지는 예쁜 명품 시계를 끄르는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문제의 시계 가격이 8만 유로(약 1억 1000만원)에 달한다는 주장이 나와 더 큰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대통령실 “시계 1억원대 아냐…과거 여러 행사서 착용”
이에 프랑스 대통령실인 엘리제궁은 마크롱 대통령이 착용했던 시계가 프랑스 유명 시계 브랜드 벨 앤드 로스(Bell & Ross)의 BR V1-92 모델에 따로 문장을 새겨 주문한 것으로, 8만 유로짜리라는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공식 홈페이지 기준, 해당 모델의 실제 시계 가격은 2400달러(약 312만원) 수준이었다.

엘리제궁은 또한 마크롱 대통령이 시계를 숨기려던 것이 아니라 시계가 탁자에 계속 부딪혔기 때문에 풀어놓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익명의 한 대통령 수행원은 프랑스 언론에 “마크롱 대통령은 2022년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과 지난해 12월 미국 국빈 방문 등 여러 행사에서 해당 시계를 착용하는 등 1년 반 이상 사용해왔으며 인스타그램 계정과 공식 사진에서 볼 수 있다”며 시계를 숨긴 게 아니라고 강조했다.

한편 해당 인터뷰 다음 날인 23일 프랑스 전역에선 연금개혁에 반대하는 시위에 100만명(주최측 추산 300만명)이 참여했다. 오는 28일에도 10차 대규모 집회가 예정돼 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