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의사도 몰랐던 ‘댕댕이’ 병명, 챗GPT가 살렸다”

“수의사도 몰랐던 ‘댕댕이’ 병명, 챗GPT가 살렸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3-03-28 17:35
업데이트 2023-03-28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강 악화된 반려견…
챗GPT, ‘1초’ 만에 ‘빈혈’ 진단

이미지 확대
소셜미디어 트위터의 한 유저가 대화 생성형 인공지능(AI) 챗봇 GPT-4가 반려견의 병명을 진단해 생명을 구했다고 미국 뉴욕포스트가 보도했다(위 기사와 관련 없음). 픽사베이
소셜미디어 트위터의 한 유저가 대화 생성형 인공지능(AI) 챗봇 GPT-4가 반려견의 병명을 진단해 생명을 구했다고 미국 뉴욕포스트가 보도했다(위 기사와 관련 없음). 픽사베이
대화 생성형 인공지능(AI) 챗봇 GPT-4가 수의사도 알지 못한 병명을 진단해 반려견을 구했다.

28일(한국시간) 미국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트위터리안 쿠퍼는 자신의 보더콜리 ‘새씨’가 GPT-4를 통해 건강을 찾은 이야기를 소개했다.

쿠퍼의 반려견 새씨는 최근 수의사에게 ‘진드기매개질병’ 진단을 받았다. 치료를 받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새씨의 건강은 악화됐다.

수의사는 혈액 검사에서도 진드기매개질병과 기타 감염병 결과 음성이라며 “병명이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쿠퍼는 트위터에 현 상황을 공유했고 다른 유저들의 조언을 구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유저들은 GPT-4를 통해 병명을 진단하자고 제안했다.

쿠퍼는 반려견 새씨의 혈액 검사 결과지를 GPT-4에 입력했고 진단을 요청했다.

GPT-4는 자신이 수의사가 아니라는 면책조항으로 답변을 시작했다. 이후 반려견이 ‘면역 매개성 용혈성 빈혈(IMHA)’을 앓고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해당 결과를 가지고 쿠퍼는 다른 수의사를 찾아갔고, GPT-4의 진단과 일치한 것을 확인했다. 이에 반려견은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었고, 현재 완전히 회복된 상태이다.

쿠퍼는 “GPT-3.5는 적절한 진단을 내리지 못했지만, GPT-4는 더 똑똑해졌다”며 “지금부터 20년 후 의료 진단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챗GPT 관련 이미지
챗GPT 관련 이미지
“건강관리 어떻게 해야 하나요?”…챗GPT에게 건강 상담했더니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건강 정보를 찾는 가운데, 챗GPT는 얼마나 정확한 건강 정보를 제공할까?

건강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었더니 챗GPT는 10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과일, 채소,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로 균형 잡힌 식사할 것 ▲매일 최소 30분 규칙적으로 운동할 것 ▲충분한 수면 취할 것 ▲흡연 피하고 음주 제한할 것 ▲정기 검진 받을 것 ▲명상, 요가, 테라피 등으로 스트레스 관리할 것 ▲백신 접종 상태 최신으로 유지할 것 ▲자주 손 씻기 등 위생 수칙 지킬 것 ▲환경 독소 노출 제한할 것 ▲건강한 체중 유지할 것 등을 권했다.

“열이 나고 기침, 인후통, 콧물 등이 난다. 피곤하고, 두통과 설사도 있다”

코로나19의 일반적인 증상을 물어보면 어떻게 답하는지도 살펴봤다.

이에 대해 챗GPT는 일반 감기나 독감 같은 바이러스 감염 때문일 수 있다고 답했다. 위장병일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했다.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권장했다.

처음에는 코로나19를 언급하지 않았으나, 같은 질문에 ‘호흡 곤란’ 증상을 추가하자 코로나19나 폐렴 등 심각한 질병 때문일 수 있다고 답했다.

숨이 찬 증상이 있다면 가능한 빨리 의사 진찰을 받을 것을 권장했고, 병원에서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