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의 ‘뮌헨·삿포로’을 꿈꾼다…맥주도시 브랜드 입혀가는 군산

한국의 ‘뮌헨·삿포로’을 꿈꾼다…맥주도시 브랜드 입혀가는 군산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3-06-10 10:00
업데이트 2023-06-10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입산이 점령한 수제맥주 원료인 맥아
대표적 보리 생산지인 군산이 맥아 국산화에 도전장
국내 최초로 ‘맥주보리 재배-맥아 가공-맥주 양조’ 생산체계 갖추고 세계인 입맛 공략 시동

이미지 확대
군산 맥주. 군산시 제공
군산 맥주. 군산시 제공


보리 농업의 도시, 수제맥주 산업 성장에 주목하다
전북 군산은 미맥류(쌀,보리) 위주의 농업생산 구조를 갖고 있다. 특히, 보리는 이모작 작물로 군산 농업인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소득 작물이다. 그러나 해마다 보리 수매중단과 불안정한 판로확보에 보리재배가 큰 위기가 맞게 됐다. 군산시는 이를 극복하고자 보리 가공사업 육성 방안을 찾았다.
이미지 확대
군산 맥주보리는 총 13농가, 35ha에서 재배되고 있다. 군산시 제공
군산 맥주보리는 총 13농가, 35ha에서 재배되고 있다. 군산시 제공
특히 시는 국내 수제맥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주목했다. 기존 국내 150여개 수제맥주 업체는 원료가 되는 ‘맥아’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다. 시는 지역 농업의 상생 발전을 위해 지역의 보리를 수제맥주 산업에 연계하는 사업에 집중했다.

장비도 인력도 없는 국산 맥아 산업, 황무지를 개척하다
수제맥주 원료의 국산화가 전무한 상황에서 군산시는 생산장비, 제조기술, 전문인력 등 관련 정보나 기술적, 인적 인프라도 없었다.

시는 지난 2019년 최적인 맥주보리 품종을 선정하고, 맥주보리 재배단계에서부터 품질관리를 위해 농업인들 교육을 시작했다. 맥주보리 전용 재배단지 32ha도 조성했다. 2020년에는 군산맥아 제조시설을 구축하고, 맥아 제조기술을 확보, 표준화된 군산맥아 제조공정 개발을 완료했다.
이미지 확대
군산 맥아 제조시설. 군산시 제공
군산 맥아 제조시설. 군산시 제공
현재 군산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맥주보리 재배-맥아 가공-맥주 양조’까지 국내 유일의 지역특산 수제맥주 일괄 생산체계를 갖추고 있다. 군산 맥아 제조시설은 총1,056㎡(320평) 규모의 시설에서 연간 250톤(보리사용량 300톤, 재배면적70ha)을 처리할 수 있다.

한국 맥주 세계인을 공략한다
군산맥아는 지난 2021년부터 15개 국내 수제맥주 양조장에 시제품 공급을 시작했다. 군산맥아를 이용한 제품도 출시됐다.

국내에서는 지난 1982년 국산 위스키 원액이 생산됐지만 대중화에 실패했고, 이후 국내에 두 곳의 소규모 위스키 증류소가 만들어졌지만, 위스키의 원료가 수입산 몰트(맥아)를 사용해 한국산 위스키라고 하기에는 다소 아쉬움이 남았다.

그러던 중 지난해 출시된 군산 맥아를 사용한 ‘김창수 위스키’가 처음으로 100% 한국 위스키 시대를 열었다. 지난해 ‘제1회 수제 맥주& 블루스 페스티벌’에서 공개하기 전 4월에 336병을 한정 출시한 ‘김창수 위스키’는 시장에 나오자마자 전량 매진되고, 재판매가가 100만원 넘게 거래되며 ‘오픈런’의 진풍경도 벌어졌다.

이후 ‘한미동맹 70주년 기념맥주’를 생산하기로 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도 냈다. 시는 주한미대사관과 군산맥아로 ‘한미동맹 70주년 기념맥주’를 생산하기로 하고, K-위스키 양조사업에 진출하는 신세계 L&B측과도 군산맥아를 사용한 위스키 양조를 공동 연구하기로 했다.

군산에서 즐기는 진짜 우리 맥주, 축제로 알린다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만들어줄 ‘제2회 군산 수제맥주 & 블루스 페스티벌’ 오는 16일부터 사흘간 군산근대역사박물관 일원에서 열린다. 1만6700여명의 방문객이 참여한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 행사다.

군산 수제맥주 페스티벌은 군산맥아를 주원료로 군산의 수제맥주 양조장들이 만든 맥주로만 진행된다. 슬로건도 ‘맥주보리와 맥아의 주산지 군산에서 즐기는 진짜 우리 맥주’로 정했다.

올해는 군산산업단지에 위치한 수제맥주 업체까지 총 4개의 군산맥주 업체가 참여해 지난해보다 더 다양한 군산 수제맥주를 선보이게 된다. 대만, 중국 등 교류도시 수제맥주, 군산맥아 위스키업체, 한국수제맥주협회 전시관도 운영된다.
이미지 확대
‘제2회 군산 수제맥주 & 블루스 페스티벌’  포스터.
‘제2회 군산 수제맥주 & 블루스 페스티벌’ 포스터.
행사장은 지난해보다 군산맥주와 함께 라이브 공연을 즐기려는 많은 방문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군산시는 지난해 두 배인 5,000개의 좌석을 준비했다. 맥주 및 음식부스 주문 대기시간을 축소 시키기 위해 맥주추출기 8대, 음식부스 30개로 지난해보다 두배 늘리기로 했다. 또 맥주쿠폰 자동판매 키오스크 등 결제 시스템을 증설하고 친환경 축제로 거듭나기 위해 100% 옥수수전분으로 만든 퇴비화가 가능한 친환경 생분해 일회용컵이 사용된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군산 수제맥주 페스티벌과 군산의 맥주산업 스토리는 전국 자치단체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며 “올해 두번째를 맞는 페스티벌을 독창적인 로컬문화컨텐츠로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성장 시키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