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을사늑약에 분노해 지역민이 세운 ‘현충사 유허비’, 사실상 방치

을사늑약에 분노해 지역민이 세운 ‘현충사 유허비’, 사실상 방치

이종익 기자
이종익 기자
입력 2023-06-10 11:30
업데이트 2023-06-10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순신 장군 정신 부활로 국권수호 의지 담겨
이명수 의원 “소중한 문화유산, 관리필요”

이미지 확대
현충사 유허비가 충남 아산의 충무교육원 산기슭에 남아 있다. 이명수 의원 제공
현충사 유허비가 충남 아산의 충무교육원 산기슭에 남아 있다. 이명수 의원 제공
1905년 을사늑약에 분노해 당시 유림이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정신 등을 강조하기 위해 현충사 일원에 세운 ‘유허비’가 사실상 방치돼 보존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9일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실에 따르면 ‘현충사 유허비’는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이에 항거하며 지역 유림들이 임진왜란의 영웅 충무공 이순신의 업적과 정신을 새롭게 강조하고 알리기 위해 1906년 2월 현충사 터에 세운 비석이다.

유허비는 1974년 충무교육원 건립으로 원래 위치에서 수십m 떨어진 현재의 자리로 옮겨졌다.

사각 비석 받침 위에 머리 부분이 둥근 비신을 올린 형태로 세워진 유허비는 높이 120㎝, 폭 45㎝ 크기에 뒷면에 ‘충무공 휘순신(忠武公諱舜臣), ‘강민공 휘완(剛愍公諱莞)’, ‘충민공 휘봉상(忠愍公諱鳳祥)’이라고 새겨져 있다.

유허비는 이순신 장군의 상징적 부활로 위기에 처한 국권을 수호하고자 했던 당시 지역민의 의지와 민족의식을 보여주었던 소중한 문화 유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충무교육원 교육시설 내 유허비가 위치하면서 견학 시 외부인이 자유롭게 출입하거나 활용하는데 제한적이다. 홍보 또한 미흡해 견학 신청자가 전혀 없는 실정이다.

지역민들은 국권 수호 의지와 민족의식이 담긴 소중한 문화유산이 사실상 방치돼 보존관리 방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아산의 한 시민은 “유허비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당시 존망의 갈림길에 빠진 조국과 백성을 끝끝내 지켜낸 정신을 또다시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며 “충무공의 정신을 전달할 수 있도록 유허비의 역사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지자체와 정치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최근 유허비가 있는 충무교육원에서 충남도·아산시·현충사 등의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보다 더 체계적인 관리와 홍보를 위해 현충사 유허비의 이전 또는 국가지정문화재로 격상 등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병례 충무교육원 원장은 “유허비의 역사적 가치를 더욱 높이고 충무공의 나라 사랑 정신을 전달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산 이종익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