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다가온다…긴장감 커지는 부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다가온다…긴장감 커지는 부산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3-06-10 07:00
업데이트 2023-06-10 0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달 31일 부산시청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전담팀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부산시 제공
지난달 31일 부산시청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전담팀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부산시 제공
일본 정부가 올여름 무렵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예고하면서 일본과 가깝고 수산업이 발달한 부산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10일 서울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임박해오면서 부산지역 수산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났을 때 수산물 거래량이 급감하는 것을 경험했던 만큼 오염수가 방류되면 같은 일이 되풀이될 것으로걱정한다. 당시 부산국제수산물도매시장에서 일본산 수산물 거래량이 명태 94.2%, 갈치 97.9%가 감소했다.

전국 최대 수산물 산지 어시장인 부산공동어시장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주력 어종인 고등어를 잡는 어선들이 현재 휴어기(4월~7월 6일)여서 당장 피해는 없지만, 조업이 시작되는 시점과 방류 시기가 맞물릴까 전전긍긍한다. 관계자는 “방류가 시작되면 수산물 소비가 위축될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어선값도 곧 떨어지겠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불안한 마음이 크다”고 말했다.

지역 시민단체의 반대 목소리도 점차 거세지고 있다. 일본방사능오염수규탄 부산시민행동, 부산고리2호기수명연장·핵폐기장반대 범시민운동본부 등 단체는 지난 8일 부산시청 앞에서 정부와 부산시가 오염수 방류를 막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오염수 방류를 막기 위해 10만명의 서명을 받아 대통령실과 지자체, 일본 대사관 등에 전달하고 다음달 8일에는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결사반대 부산시민 총궐기대회’도 열 계획이다.

부산시도 더욱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시는 지난 2월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전담팀’을 꾸려 가동하고 있다. 전담팀은 식품·수산물의 방사능을 감시·분석하는 방사능평가반, 수산물 유통과 업계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해양수산총괄반, 시민에게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시민 홍보반으로 구성됐다. 방류가 시작되면 전담팀을 대책본부로 확대해 지역경제대책반을 추가할 예정인데, 지난달 31일 전담팀의 3차 회의에 지역경제대책반이 참여해 소비위축 심리를 해소할 방안을 논의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과학·객관적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면서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수와 식품·수산물 방사능 감시체계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