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치마처럼 휘날리는 연분홍 꽃물결…소백산 국립공원 철쭉 산행

치마처럼 휘날리는 연분홍 꽃물결…소백산 국립공원 철쭉 산행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3-06-10 13:36
업데이트 2023-06-10 1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연분홍 치마를 보는 듯한 소백산 철쭉 무리. 연화봉에서 본 모습이다.
연분홍 치마를 보는 듯한 소백산 철쭉 무리. 연화봉에서 본 모습이다.
산의 모습은 여럿이다. 특히 계절에 따라 그렇다. 설악산, 지리산을 두고 어느 계절이 가장 아름답다고 말할 수 없듯, 소백산 국립공원 역시 특정 계절과 특정 지역의 모습에 대표성을 부여할 순 없다. 다만 어느 시기에 무엇이 볼 만했다고는 말할 수 있겠다.

소백산에 철쭉이 한창이란 소식을 듣고 연화봉(1394m)으로 향했다. 국망봉(1421m), 비로봉(1439m) 등보다 오르기가 수월해 산객들이 많이 찾는 봉우리다. 제 2 연화봉에서 연화봉을 거쳐 제 1 연화봉까지, 연분홍 꽃물결이 보통 장관이 아니다.

소백산은 백두대간 큰 산줄기가 강원 영월, 경북 영주, 풍기, 충북 단양을 아우르며 한반도 서남쪽으로 줄달음치다 솟은 산이다. 이름은 소백이지만 최고봉인 비로봉(1439m), 국망봉(1421m), 연화봉(1394m) 등 고산준령을 적잖이 거느렸다. 5월 말~6월 초는 철쭉이 연분홍 꽃물결을 이룬다. 영주, 단양 등 소백산에 깃든 지방자치단체마다 이 시기에 철쭉제를 연다.
들머리는 죽령이다. 충북 단양과 경북 영주가 이 고개에서 경계를 이룬다. 죽령탐방안내소에서 연화봉까지는 4시간 정도 소요된다. 잘 닦인 임도여서 오르기는 수월한 편이다.

철쭉은 대체로 정상 언저리에 군락을 이루고 있다. 흰빛에 가까운 연분홍부터, 상기된 볼을 보는 듯한 분홍빛까지, 색의 스펙트럼이 무척 다양하다. 다소 힘들더라도 제 1 연화봉까지는 다녀오길 권한다. 다소 급한 능선에 철쭉 군락이 형성됐는데, 연화봉과는 또다른 매력이 있다. 연화봉에서 1시간 정도 더 걸으면 된다. 등산로에서 만나는 들꽃들도 볼거리다. 큰앵초가 자주 눈에 띄고, 양지꽃, 큰개별꽃 등의 수더분한 들꽃들도 눈길을 끈다.

소백산 최고봉인 비로봉은 널찍한 초지와 주목 무리로 유명하다. 죽령에서 갈 수도 있지만, 편도 7.2㎞에 달해 들꽃 산행 목적으로는 다소 버겁다. 비로봉 산행이 목적이라면 단양쪽의 천동매표소나 어의곡매표소, 풍기쪽의 희방사매표소 등을 이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죽령 일대엔 국립공원공단에서 공들여 가꾼 명품마을이 있다. 찬찬히 걸으며 매발톱, 불두화 등의 야생화와 만나는 재미가 각별하다. 죽령휴게소 주차장 바로 아래가 입구다.
글·사진 단양 손원천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