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12주년-파워! 코리아] LG전자, 프리미엄 가전시장의 글로벌 리더

[창간 112주년-파워! 코리아] LG전자, 프리미엄 가전시장의 글로벌 리더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07-17 15:20
업데이트 2016-07-17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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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개념 의류관리기 ‘트롬 스타일러’를 4인 이상의 가족도 사용할 수 있도록 용량을 2배로 늘린 ‘듀얼 스타일러’. LG전자 제공
신개념 의류관리기 ‘트롬 스타일러’를 4인 이상의 가족도 사용할 수 있도록 용량을 2배로 늘린 ‘듀얼 스타일러’.
LG전자 제공
글로벌 가전업계에서 중국 업체들의 추격이 매섭지만 국내 기업들은 앞선 기술력으로 선두 주자의 지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가전은 LG’라는 말처럼 LG전자는 프리미엄 가전 시장에서 차별화된 융복합 가전제품들을 잇따라 성공시키고 있다.

프리미엄 전략의 성과는 생활가전 분야의 높은 영업이익률로 드러나고 있다. LG전자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의 영업이익률은 2014년 3.7%에서 지난 1분기 9.7%로 치솟았는데, 이는 글로벌 가전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LG전자의 융복합 가전제품들은 세탁과 청소 등 가정 생활의 패턴을 바꿔 놓고 있다. ‘트롬 스타일러’는 옷을 넣기만 하면 생활 먼지와 주름 제거, 살균 등을 해 주는 신개념 의류관리기다. 세탁기의 스팀 기술과 냉장고의 온도관리 기술, 에어컨의 기류 제어 기술 등 주요 가전의 핵심 기술을 모두 적용해 정장이나 블라우스, 교복 등을 한 번 입고 빨거나 세탁을 맡기기 불편했던 점을 한 번에 해결한 혁신 가전이다.

또 ‘트롬 트윈워시’를 통해서는 세탁기 한 대로 분리 세탁을 한다는 새로운 편리성을 제시했다. 세계 최초로 드럼세탁기 하단에 통돌이 세탁기인 트롬 미니워시를 결합했으며, 통돌이 세탁기의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동차에 쓰이는 서스펜션 기술을 적용했다.

에어컨에서는 인체 감지 카메라를 통해 자동으로 맞춤형 바람을 내보내는 ‘스마트 듀얼 냉방’을 처음 선보였다.

‘휘센 듀얼 에어컨’은 최대 5m 거리까지 좌우 최대 105도 범위에서 사람의 수와 위치, 활동량 등을 감지하는 인체 감지 카메라를 탑재했다. 실시간으로 사람의 형상을 찾는 방식으로 실내 상황을 파악한 후 바람의 세기와 방향을 자동으로 설정해 바람을 내보낸다.

지난 5월에 출시한 ‘코드제로 핸디스틱 터보 물걸레’ 무선 청소기는 강력한 먼지 흡입과 물걸레질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융복합 청소기다. 핸디형과 스틱형을 결합한 핸디스틱 무선 청소기에 물걸레 기능을 더한 제품으로, 청소기 흡입구가 강력한 힘으로 먼지를 흡입하면 흡입구 바로 뒤에서 물걸레 키트가 미세먼지까지 깨끗하게 닦아 준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6-07-18 3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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