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당진제철소가 지난 2월 특수강 상업 생산을 시작하면서 자동차 소재 전문 제철소로 면모를 갖추게 됐다. 사진은 당진제철소 고로 전경.
현대제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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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7월 현대하이스코와 합병 작업을 끝낸 현대제철은 해외 스틸서비스센터(SSC)를 확보했다. SSC는 미국, 중국, 인도 등 9개국에 진출해 있다. 기존 고로에서 열연을 생산하는 현대제철과 이를 가공해 최종 제품을 판매하는 현대하이스코의 이원화된 공급체계가 일원화된 것이다. 현대제철은 “해외 판매거점 확보를 통해 고객 요구에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엔진 및 변속기 등 자동차 부품의 필수 소재인 특수강 분야에도 진출했다. 지난 2월 당진제철소의 100만t 규모 특수강 공장에서 상업 생산이 시작됐다. 일반 산업용 부품부터 생산한 뒤 자동차부품용 특수강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자동차부품용 특수강은 엄격한 품질관리를 요구받는다. 사람의 생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서다. 현대제철은 2018년까지 자동차부품용 특수강을 비롯한 모든 전략 강종의 생산체제 구축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6-07-18 4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