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베트남서 한복입고 패션쇼 ‘깜짝 워킹’

朴대통령, 베트남서 한복입고 패션쇼 ‘깜짝 워킹’

입력 2013-09-09 00:00
업데이트 2013-09-09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대서 10m정도 걸어…한복 알리기 ‘홍보대사’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직접 한복을 입고 패션쇼에 ‘깜짝’ 출연해 화제다.
이미지 확대
사진 왼쪽부터 지난 7일 러시아 미하일로프스키궁에서 열린 동포만찬, 지난 6월 중국 방문시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만찬, 한국인 오찬간담회, 지난 5월 방미당시 뉴욕동포 간담회,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동맹 60주년 기념만찬, 로스앤젤레스 동포 간담회에 한복을 입고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 연합뉴스
사진 왼쪽부터 지난 7일 러시아 미하일로프스키궁에서 열린 동포만찬, 지난 6월 중국 방문시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만찬, 한국인 오찬간담회, 지난 5월 방미당시 뉴욕동포 간담회,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동맹 60주년 기념만찬, 로스앤젤레스 동포 간담회에 한복을 입고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 연합뉴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남하노이 랜드마크 컨벤션홀에서 응웬 티 조안 국가부주석 등 베트남 주요 정관계 인사와 문화예술계 주요인사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한복-아오자이 패션쇼의 엔딩 부분에서 양 옆으로 늘어선 모델들 사이로 한복을 입고 무대에 등장, 10m가량 ‘깜짝 워킹’을 해 눈길을 끌었다.

박 대통령은 은박이 박힌 미색 저고리와 연한 개나리빛 노란색 치마로 한복의 자태를 뽐내 참석자들의 박수를 받았다. 박 대통령은 행사 도중에는 하늘색 두루마기를 저고리 위에 걸쳤다.

박 대통령은 무대 위에서 베트남어로 “씬 짜오”(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한 뒤 “베트남의 아름다운 아오자이와 한국의 고운 한복이 만나 양국의 문화를 나눌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갖게돼 기쁘다”면서 “한복의 아름다운 색과 선, 아오자이의 실루엣과 맵시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더욱 빛을 발하듯 한국과 베트남도 서로 조화롭게 교류하면서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패션쇼를 계기로 두 나라간 문화와 예술이 더욱 자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길 바라고, 두 나라가 맺어온 소중한 인연이 계속 이어져서 두 나라가 진정한 동반자로 더욱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5월 미국과 6월 중국 방문 당시를 비롯해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기간 동포간담회는 물론 외교행사에 참석할 때에도 종종 한복차림으로 나가 현지인들에게 한복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홍보대사’가 되기도 했다. 이날 패션쇼 무대에 직접 오른 것도 그 연장선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각국을 방문할 때마다 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고 마음으로 다가가 이웃이 되는 문화외교, 소프트외교, 대중외교를 펼쳐왔다”면서 “마음으로 가까워지고 문화로 교류하는 것이 경제외교나 세일즈외교에도 시너지 효과를 내고 훨씬 깊고 오래가는 교류가 된다는 것이 박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아름다운 동행, 멋진 미래’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한복-아오자이 패션쇼에는 한국에서는 17명, 베트남에서는 2명의 디자이너가 참여해 각각 34벌 총 68벌의 작품을 선보였다.

리셉션장에서는 ‘한국 족두리에 대한 100가지의 해석’이라는 주제로 전통직물, 목화솜, 금, 은, 금박, 은박, 산호, 비취 등을 이용한 족두리 100여점이 전시됐다.

행사에는 베트남 측에서 응웬 티 조안 국가부주석과 후왕 뚜언 아인 문화부 장관, 응웬 티 추엔 노동부장관, 부 쑤언 홍 한베친선협회장 등 베트남 고위층이 다수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방하남 고용노동부장관, 전대주 주베트남 대사가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조안 부주석으로부터 베트남의 국화인 연꽂 자수를 놓은 전통의상인 아오자이를 선물로 전달받을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조안 부주석에게 호화로운 보석으로 장식된 전통 족두리를 선물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