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황교안 법무장관 해임건의 결의

민주, 황교안 법무장관 해임건의 결의

입력 2013-10-02 00:00
업데이트 2013-10-0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임건의안 제출시기는 원내지도부에 일임

민주당은 1일 검찰의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에 대한 외압행사 및 채동욱 전 검찰총장 사퇴 파문과 관련해 황교안 법무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키로 결의하고 제출시기는 원내지도부에 일임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 본회의 긴급현안질문을 마친 뒤 의원총회를 열고 ‘황교안 법무부장관은 즉각 해임되어야 마땅하다’는 제목의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민주당은 성명서에서 황 장관에 대해 “국정원의 정치개입·대선 개입사건에 대한 청와대의 부적절한 외압에 침묵하고 적극적인 진상 규명을 회피했으며 오히려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한 법리 재검토를 지시하는 등 부당한 외압에 동조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채 전 총장 사퇴와 관련, “노골적인 권·언·정 공모에 의한 검찰총장의 찍어내기 공작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했고, 배후로 청와대가 지목된 의혹에 대해서는 방관으로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헌법 63조에 따르면 국회는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의 발의 및 재적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국무위원에 대한 해임을 대통령에게 건의할 수 있다. 해임건의안은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 뒤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무기명투표로 표결해야 하며 이 시간 안에 표결하지 못하면 폐기된 것으로 간주된다.

현재 민주당 의석은 127석으로 재적 의원의 3분의 1을 넘어 황 장관 해임건의안 발의는 가능하나 여당인 새누리당이 전체 의석의 과반을 차지하고 있어 이탈표가 없으면 해임건의안은 사실상 가결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