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한국시간) 러시아 소치 해안클러스터의 피시트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4 소치 동계올림픽 폐막식에서 다음 대회 개최지인 평창에 대회기가 인계된 후 평창올림픽 로고가 바닥에 나타나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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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감사원이 공개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 준비실태’에 대한 감사 결과에 따르면 올림픽조직위가 수립한 ‘제3차 대회재정계획’에 따르면 총수입과 총지출은 각각 2조2731억원이었다. 재정계획에는 사업비는 적게 책정하고 수입은 늘려 잡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출 부분을 보면 기념주화 제작·판매 사업 등 5개 사업에서 1233억원을 적게 책정했고, 테스트이벤트 개최 등 8개 사업의 경우 711억원을 예산에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 이들을 포함해 지출 분야 예산 중 총 1944억원이 적게 책정됐다.
반면 수입 부분에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지원금 4496억원 가운데 부가가치세를 차감하지 않아 300억원 이상이 부풀려졌다. 감사원은 이들 금액을 합해 2244억원의 사업비가 부족할 것으로 전망했다.
감사원은 또 국내스폰서와 성화봉송 등을 위해 들어가는 3157억원에 대한 후원자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고, 3070억원 상당의 현물을 제공받았지만 불필요한 물품이어서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려면 추가로 비용이 들어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장 시설의 경우도 ‘중봉 알파인(활강) 경기장’의 경우 22개 비탈면 구간과 10개 곤돌라 철주의 안정성이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 일부 비탈면은 실제 설계도면상 비탈면 보다 19.2m 이상 높은 지점에 설치됐다.
‘아이스하키Ⅱ 경기장’은 지붕을 건설하면서 눈이 처마 쪽으로 쏠려 가중되는 하중을 고려하지 않았고, 실제로 눈이 많이 오면 골조 53개 가운데 22개(41.5%)가 눈의 하중을 견디지 못해 지붕이 파손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평창동계올림픽 지원 철도수송대책 시행 방안’도 문제점이 드러났다. 철도수송대책에 따르면 올림픽열차는 인천공항에서 서원주까지는 기존의 선로를 이용하고, 서원주에서 강릉까지는 현재 건설 중인 ‘원주∼강릉선’을 이용한다. 하지만 기존 선로가 이미 포화 상태여서 올림픽열차 운행을 위해 기존의 열차를 감축하면 시민 불편이 가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