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넘는 대선 주자들 ‘얼굴 알리기’ 방송 전쟁

10명 넘는 대선 주자들 ‘얼굴 알리기’ 방송 전쟁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7-01-25 22:16
업데이트 2017-01-26 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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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도=지지율’ 앞다퉈 출연
유승민 종편 잇따라 등장
이재명·안희정 예능까지
친근함 쑥… 시청자 호응


대선 주자들이 잇따라 출사표를 던지면서 이들의 ‘얼굴 알리기’ 전쟁도 불꽃이 튀고 있다. 여론조사에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만 10명을 훌쩍 넘기는 상황에서 인지도는 곧 지지율로 연결되는 지름길이다.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보도 프로그램뿐 아니라 예능 프로그램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캠프에서도 호감도를 더 높이기 위해 섭외에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있어 주자들은 요즘 방송사 나들이를 넘어 아예 출퇴근을 하느라 분주하다.

정치인들이 가장 많이 출연하는 것은 단연 뉴스와 시사 프로그램이다. 지난 18일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을 시작으로 7명의 주자들이 26일까지 KBS ‘대선 주자에게 듣는다’에 출연해 1시간 동안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KBS 측과의 마찰로 출연을 취소했다. 26일 출마를 예고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지난 23일 TV조선, 24일 채널A, 25일 SBS 등 매일 저녁 방송 출연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JTBC ‘썰전’과 같이 연예인과 함께하는 인터뷰나 시사를 콘셉트로 한 예능프로그램에도 주자들이 자주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안철수 신드롬’의 발원지로 꼽히는 MBC ‘무릎팍 도사(2009년)’처럼 대선 주자의 색다른 면모를 보여줄 수 있는 예능 프로그램 출연이 더이상 특별한 이벤트가 아니게 됐다. “너무 가벼워 보이지 않을까”라며 걱정하던 참모진들도 방송 이후 직접적인 효과를 느낄 수 있어 좋다는 반응이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20일 공개된 개그맨 양세형씨가 진행하는 SBS 모비딕 프로그램인 ‘숏터뷰’에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자신이 더 선호하는 인물을 고르는 ‘이상형 월드컵’을 통해 ‘이명박 vs 박근혜’, ‘손학규 vs 유승민’ 등 황당한 선택의 기로에 놓이기도 했다. 당황스러운 표정을 지으면서도 보수 정치인들에 대한 인물평을 내놔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페이스북을 통해 25일까지 26만회 재생된 이 영상에는 4000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좋아요’를 눌렀다.

안 지사와 남경필 경기지사는 함께 26일 TV조선 ‘강적들’ 녹화에 참여해 각자의 대선 구상과 연정의 중요성을 설명할 계획이다.

대중 친화도가 높은 이재명 성남시장은 일찌감치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활약했다. 이 시장은 지난 4일 방송된 JTBC ‘말하는대로’에서 자신의 인생 스토리를 담담하게 풀어냈고, 이날 방송은 전국 시청률 3.97%(닐슨코리아)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1-26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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