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김정은 “더 빠른 걸음으로 더 큰 성과 내야겠다는 생각”

北김정은 “더 빠른 걸음으로 더 큰 성과 내야겠다는 생각”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9-18 16:19
업데이트 2018-09-18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전된 나라보다 초라…수준 낮아도 성의 보인 일정”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8일 “북과 남의 인민들 마음 잊지 말고, 온겨레의 기대를 잊지 말고 우리가 더 빠른 걸음으로 더 큰 성과 내야 겠구나라는 생각을 가졌다”고 밝혔다.
[평양정상회담]남북정상 백화원 환담
[평양정상회담]남북정상 백화원 환담 1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대형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숙소인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내외와 대화하는 모습이 중계되고 있다. 2018.9.18
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이날 평양 순안공항(평양국제비행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영부인인 김정숙 여사를 영접한 후 카퍼레이드를 거쳐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해 가진 환담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열렬히 환영하는 마음이고, 또 우리가 앞으로 오래 이룩한 성과 만큼 빠른 속도로 더 큰 성과 바라는 우리 인민의 마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발전된 나라에 비하면 초라하다”며 “비록 수준은 좀 낮을 수 있어도 최대한 성의를 보인 숙소이고 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번에 5월에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 우리측 지역에 오셨는데 너무나 장소와 환경이 그래서(안 좋아서) 제대로 된 영접을 못 했는데 늘 가슴에 걸렸다”며 “그래서 오늘을 기다리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이런 언급은 공항과 평양 시내에서 가진 환영행사와 백화원 영빈관에 대해 겸손을 표시하면서 북한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했음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남북 정상 부부는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해 입구에서 한참 동안 서서 환담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