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 “심상정만으론 미래 없어… 정당 아닌 정치 승리를”

李 “심상정만으론 미래 없어… 정당 아닌 정치 승리를”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9-30 22:20
업데이트 2021-10-01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당 대선주자 맞수 심상정&이정미] 새로운 정치 원하는 변화의 바람 불어
국민의힘 후보 낙선에 필요한 당 아냐
정체성 지킨다면 시대정신 만나 비약
페미니즘, 인간 존엄·평등 연대에 의미

정의당이 1일부터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투표를 시작해 오는 6일 대선 후보를 확정한다. 서울신문은 정의당 유력 대선주자인 심상정 의원과 이정미 전 대표를 각각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두 후보를 비롯해 김윤기 전 부대표, 황순식 경기도위원장이 경선을 진행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정의당 대선주자인 이정미 전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영등포구 선거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하며 “신선한 바람을 일으킬 후보는 이정미뿐”이라고 밝혔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정의당 대선주자인 이정미 전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영등포구 선거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하며 “신선한 바람을 일으킬 후보는 이정미뿐”이라고 밝혔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정의당 대선주자인 이정미 전 대표는 지난 2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정당이 아닌 정치가 승리할 수 있는 판을 만들겠다”고 했다. 심상정 의원을 중심으로 운영됐던 당의 분위기에 대해선 “새로운 정치를 원하는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고 했다. “당이 너무 심상정으로만 대변돼서는 미래를 그리기 어렵다는 공감대가 있다. 이번 대선을 통해 확실한 변화를 보여 주자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왜 이정미가 정의당 대선 후보가 돼야 하나.

“당내에서 가장 검증된 후보라고 자부한다. 당을 잘 이끈 당 대표라는 평가를 당원들로부터 받고 있다. 당이 대선에서 승리하려면 첫째 믿음을 줄 수 있어야 하고, 둘째 신선한 바람을 일으켜야 하는데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한 건 네 명(김윤기·심상정·이정미·황순식)의 후보 중 이정미뿐이라고 자부한다.”

-페미니즘 대통령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당내에서도 선거전략으로 페미니즘을 전면에 내세우는 것에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우리가 페미니즘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정의당을 ‘페미정당’이라고 공격하는 목소리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인간으로서 존엄하고 평등하게 연대하자고 주장하는데 반대할 분이 있겠나. 노동자를 대변한다고 하면 빨갱이 정당이라고 욕먹고, 남북평화를 이야기하면 종북이라고 욕먹지 않았나. 모순을 정면으로 마주 보고 이야기를 한다면 성평등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없애고 존엄한 사회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대선이 치열한 양강구도로 진행되면 결국 정의당이 민주진영 승리를 위해 양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올 수 있다.

“정의당의 존재 이유가 국민의힘 후보를 떨어뜨리는 데 있는 것이 아니다. 기후위기의 시간이 째깍째깍 다가오고 있고, 불평등은 사람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 국민의힘 후보를 이기기 위해 양보한다면 차라리 민주당과 합쳐야 하는 것 아닌가. 그렇게 정치하고 싶지 않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민주당 후보가 된다면 정의당의 득표가 더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민주당 후보들은 항상 그런 논리를 앞세웠다. 하지만 이재명 후보는 이재명 개인이 아니라 민주당이라는 정당의 후보다. 최근에 왜 이재명 후보가 사이다가 아닌 탄산 빠진 설탕물이 됐다는 이야기를 듣겠나. 민주당이라는 정당에서 권력을 얻으려면 그런 타협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위성정당 출몰에 따른 연동형비례대표제의 실패로 정의당의 가능성에 의문을 품는 유권자가 많다.

“최근 독일 총선에서 녹색당이 두각을 나타냈다. 독일 녹색당은 1970년대에 창당해 소수정당의 가치를 잃지 않고 성장해 왔다. 그러다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정치세력이 필요하다는 시대정신을 만나 비약했다. 우리 당도 마찬가지다. 정체성을 지킨다면 거대양당이 챙기지 못하는 시대정신을 만나 비약할 것이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10-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