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체된 安, 선 긋는 金·沈… 힘 빠진 제3지대

정체된 安, 선 긋는 金·沈… 힘 빠진 제3지대

박기석 기자
박기석, 신형철 기자
입력 2021-11-10 22:12
업데이트 2021-11-11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지지율 반등 못하면 완주 어려워
김동연 “3자 연대, 닫지도 열지도 않아”
심상정 “李·尹 권력 지키는 것밖에 못해”

이미지 확대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북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인가? 단순 위협인가?’ 정책 세미나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북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인가? 단순 위협인가?’ 정책 세미나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지지율 정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가운데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안 후보와의 연대에 계속 선을 그으면서 제3지대의 입지가 좁아지는 모습이다.

안 후보의 지지율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 5일 선출된 이후 하락세다. 리얼미터가 8~9일 만 18세 이상 남녀 10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3.1% 포인트), 윤 후보 44.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34.6%를 기록했다. 이어 안 후보 5.4%, 심상정 정의당 후보 2.8%, 김 전 부총리 1.5% 순이었다. 안 후보는 국민의힘 후보 선출 전인 지난달 말에는 일부 조사에서 10%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안 후보는 지난 1일 대선 출마 선언에서 야권 단일화를 하지 않더라도 중도층 지지를 확보해 정권 교체를 할 수 있다며 완주 의지를 피력했다. 하지만 지지율을 반등시키지 못한다면 완주는 물론 야권 후보 단일화 국면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기 어렵다. 특히 김 전 부총리가 안 후보를 민주당·국민의힘 등 양대 정당과 함께 묶어 제3지대에서 밀어내려 하면서 안 후보는 위아래에서 동시에 압박받는 모양새다.

김 전 부총리는 10일 CBS라디오에서 안 후보에 대해 “10년 동안 중도 실용에 대해서 국민들께 제법 실망을 주셨다”며 “기존 정치인들의 행태를 많이 따라 하신 부분도 있다”고 비판했다. 김 전 부총리는 안 후보, 심 후보와의 3자 연대 가능성에 대해선 ‘닫아 두지는 않았지만 활짝 열지도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미지 확대
심상정(왼쪽) 정의당 대선 후보가 10일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해 주먹 인사를 나누는 모습.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심상정(왼쪽) 정의당 대선 후보가 10일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해 주먹 인사를 나누는 모습.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심 후보도 제3지대 연대에 선을 그으며 독자 노선을 추구하고 있다. 심 후보는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인재포럼 사전간담회에서 함께 참석한 이 후보와 윤 후보를 면전에서 비판했다. 그는 “지금과 같은 정치구조로는 아무리 잘해도 자기 권력 지키는 것밖에 못 한다”면서 “제왕적 대통령 시대, 강한 대통령 시대를 마감하고 시민권 시대를 열어 가는 대통령이 되기 위해 출발했다”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11-1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