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 “어떤 이유로도 종전선언 못 막아” 尹 “국민을 친일·반일로 가르지 않을 것”

李 “어떤 이유로도 종전선언 못 막아” 尹 “국민을 친일·반일로 가르지 않을 것”

강윤혁 기자
강윤혁, 고혜지 기자
입력 2021-11-25 22:44
업데이트 2021-11-26 0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북문제·한일관계 구상 밝혀

李 “한반도 전쟁상태 빨리 끝내야”
尹 “한일 셔틀외교 조속히 열겠다”

박수치는 대선후보들
박수치는 대선후보들 25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1 코라시아포럼(THE KOR-ASIA FORUM 2021)’행사 개막에 앞서 정의당 심상정·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박수치고 있다. 2021.11.25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5일 “어떠한 정치적 이유를 들어서라도 종전선언 자체를 막을 수는 없고 막아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한국일보 코라시아포럼에서 “한반도 전쟁상태는 계속되고 있다. 이 전쟁상태는 어떤 이유를 대도 빨리 끝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최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외신 간담회에서 “종전만 분리해 정치적 선언을 하면 부작용이 크다”며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을 우회적으로 반박한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일본 정계는 그런 주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본 국익에 부합하기 때문”이라면서도 “그러나 우리 입장에서는 명확히 정전 상태를 종전 상태로 바꾸고 평화협정을 넘어서서 상호 공존하고 공동 번영하는 관계로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계가 종전선언을 반대하는 것에 대해 우리는 대한민국의 국익을 지킨다는 측면에서 뚜렷한 입장을 표명해 지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것이 한일관계를 근본적으로 악화시키지 않도록 소통·협력하는 노력이 끊임없이 계속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김대중·오부치 선언에 한일관계의 미래 설계가 들어 있다고 생각한다”며 “과거를 직시하고 현실을 인정하고, 그러나 미래지향적으로 양국에 모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포럼에서 “국민을 친일과 반일로 갈라 한일 관계를 과거에 묶어 두는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며 “현 정부 들어와서 한일 관계가 국교 정상화 이후 최악으로 치달았다”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제가 차기 정부를 맡게 되면 불신과 냉소로 꽉 막혀 있는 한일 관계를 풀어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만들어 가고자 한다”며 “한일 양국 셔틀외교 채널을 조속히 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2021-11-2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