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 스킨십 늘리고 170명 프로필도 공부

李, 스킨십 늘리고 170명 프로필도 공부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1-11-25 22:44
업데이트 2021-11-26 0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의도 0선’ 이재명·윤석열의 당 접수작전] 이낙연·정세균계 의원들 협조가 관건

체온 체크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체온 체크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5일 서울 동작구 복합문화공간 숨에서 열린 여성 군인들과 간담회에 참석하며 체온을 체크하고 있다. 2021.11.25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국회의원 경험이 없는 ‘0선’ 정치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지사 시절 공관으로 의원들을 초대해 스킨십을 늘려 왔다. 의원 수만 170명에 달하는 당을 장악하기에는 역부족이어서 선거대책위원회 구성 등은 송영길 대표에게 맡겼지만, 최근 지지율 위기를 발판으로 측근들을 당과 선대위 핵심 요직에 배치하며 장악력을 넓히고 있다.

25일 여권에 따르면 이 후보는 170명에 가까운 의원들을 기억하기 위해 프로필을 공부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당 장악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지만, 지난 23일에는 1호 공약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같은 당 이용우 의원을 알아보지 못하는 해프닝이 발생하기도 했다. 본선 후보로 선출된 후에는 이낙연계, 정세균계 등 경쟁자 캠프에 있던 의원들과 식사 자리를 하며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의원들과 직접적인 스킨십을 늘리기 위해 당내 의원들에게 도움을 요청한 것. 이 후보 측 관계자는 “이 후보는 혈혈단신으로 시작해 원톱 자리에 오른 사람으로 소수와 끈끈한 관계를 맺기보다는 1대 다(多) 네트워크를 지향한다”며 “의원들과 직접 연락하고 사귀기를 즐기는 편”이라고 말했다.

전날인 24일에는 민생·개혁 입법추진 간담회에서 스스로 국회의원 경험이 없다는 점을 언급하며 원내 조언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도 보였다. 윤호중 원내대표가 에너지전환법을 설명하며 “안건조정위원회가 패스트트랙보다 빠르다”고 말하자, 이 후보는 웃으며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내가 의원을 안 해 봐서. 더 빠른 방법을 의원들이 찾아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1-11-2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