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호남없이 민주당 없다”...지지자들 “이재명은 합니다” 목포 들썩

이재명, “호남없이 민주당 없다”...지지자들 “이재명은 합니다” 목포 들썩

이혜리 기자
입력 2021-11-26 17:41
업데이트 2021-11-26 1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 목포 시민들과 찰칵!
이재명, 목포 시민들과 찰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6일 오전 전남 목포시 동부시장을 방문, 시민들과 사진을 찍고 있다. 2021.11.26 연합뉴스
여권의 심장인 호남 민심 잡기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6일 전남 목포를 찾아 “호남이 없으면 민주당도 없다”고 외쳤고, 지지자들은 ‘이재명 대통령’을 연호하며 화답했다. 최근 호남 지지율마저 기대치를 밑돌자 이 후보는 ‘이재명의 민주당’은 다를 것이라며 집토끼를 향한 적극 구애에 나선 것이다.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세 번째 일정으로 광주·전남을 택한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첫 행선지로 목포 동부시장을 찾았다. 옅은 회색 코트 차림을 한 이 후보가 시장 북문으로 들어서자 지지자들은 ‘나는 이재명이다’, ‘새로운 대한민국 이재명은 합니다’ 등의 손팻말을 들고 일제히 환호했다. 동부시장 입구를 꽉 매운 지지자들이 이 후보를 가까이 보기 위해 몰려들며 한 때 경찰 등은 인근을 통제하느라 애를 먹기도 했다. 이 후보는 상인들과 일일이 악수를 하며 정답게 인사를 나눴고, 지역상품권으로 꽈배기와 홍어 등 음식을 구매하기도 했다.

이후 시장 중간의 한 고깃집 앞에 자리를 잡은 이 후보는, 그간 민주당이 개혁 정신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한 점을 사과하며 앞으로 ‘이재명의 민주당’은 다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간 민주당이 안타깝게도 호남이 명령한 개혁의 정신을 제대로 다 실천하지 못한 점을 반성한다”면서도 “더 빨리 움직이고 더 예민하게 여러분 목소리 들어서 ‘(여러분이) 이재명의 민주당 다르구나. 앞으로 믿고 맡길 수 있겠구나’라고 하도록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실제 이 후보는 최근 기존의 선대위를 전면 물갈이하고 당과 선대위에 최측근을 앉히는 등 쇄신에 속도를 내고있다.

이 후보는 정권 교체만은 막아야 한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그는 “여러분이 도와주지 않으면 ‘복수혈전’에 미쳐 있는 세력들이 국민의 삶이 아니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권력을 사용하는 시대로 돌아가게 된다”며 “여러분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향해 온 힘을 다해 달려갈 테니 도와달라”고 했다. 이 후보의 발언 중간중간 지지자들은 ‘이재명 대통령’, ‘목포는 이재명’을 연호하며 화답했다.

아울러 이 후보는 호남 지역 영향력 확장의 일환으로 정대철, 천정배, 정동영 의원 등 호남 인사들의 복당을 추진하고 있다. 이르면 이달 말 탈당한 호남 인사들과 복당 논의를 위해 회동할 예정인 가운데, 이 후보는 이날 “국가 사범, 파렴치범이라 탈당하거나 제명된 사람들이 아니고 국가의 미래를 걱정하는 민주개혁 진영의 일원이라면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따지거나 가리지 말고 힘을 합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민주당에 계시지 않았더라도 앞으로 함께 할 분들을 계속 연락을 드리기도 하고 만나기도 하면서 힘을 합치자고 권유하고 있다”면서 특정 집단에 대한 행동으로 축소 해석하는 것을 경계하기도 했다.

목포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