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동훈 딸 ‘서울·인천시 상장’ 논란…민주 “내역 없다” 韓측 “수상했다”

한동훈 딸 ‘서울·인천시 상장’ 논란…민주 “내역 없다” 韓측 “수상했다”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5-04 22:22
업데이트 2022-05-05 1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엄마 찬스’ 기부 스펙 등 잇단 논란
여야 신경전에 청문회 9일로 연기

이미지 확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서울 남부지검 A모 검사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 시내의 한 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친 뒤 건물을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4.14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서울 남부지검 A모 검사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 시내의 한 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친 뒤 건물을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4.14
연합뉴스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인사청문회의 ‘뜨거운 감자’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당초 4일에서 9일로 미뤄졌다. 더불어민주당의 자료제출 부실 주장과 여야 간 증인 채택 이견으로 일정을 변경한 것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전체회의에서 청문회 실시 계획 변경안을 의결했다. 회의는 김경율 회계사의 증인 채택에 민주당이 이의를 제기해 파행 위기를 겪기도 했다. 송기헌 의원은 최근 김 회계사가 최강욱 의원의 성희롱 발언을 비판한 것과 관련해 “공개적으로 의원에게 욕하는 분을 세울 수는 없다”며 반대했다. 우여곡절 끝에 민주당 측 증인으로 임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부장검사)과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을, 국민의힘은 박영진 의정부지검 부장검사, 김 회계사를 증인으로 확정했다.

여야 신경전도 이어졌다.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세상 정의는 다 가진 척하며 뒤로는 편법 증여와 위장전입을 일삼았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반면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이 한 방이 없어서 미루는 것 같다”고 했다.

한편 MBC는 미국 한 매체가 한 후보자 딸의 교육 봉사 활동을 소개하면서 서울시장·인천시장상 수상 이력을 언급했지만, 해당 지자체는 상을 준 기록이 없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최강욱 의원실이 서울·인천시에 포상 내역을 요청했지만, 두 지자체가 ‘내역 없음’이라고 답했다는 것이다. 한 후보자 측은 “후보자 장녀는 2021년 서울특별시장, 2020년 인천광역시 산하 단체장 등에게 수상했다”고 반박했다.

한겨레는 한 후보자의 장녀가 대학 진학 스펙을 쌓고자 ‘엄마 찬스’로 한 기업으로부터 중고 노트북 50대를 후원받아 복지관에 기부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 후보자 측은 “해당 기업은 공정한 심사를 거쳐 기증한 것”이라며 “무리한 프레임 씌우기로 폄훼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손지은 기자
2022-05-0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